채소의 색깔을 알면 영양소가 보인다! 채소나 과일의 색깔별 영양소

2015.05.22

야채와 과일은 우리들에게 예전부터 사랑받던 음식이고,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건강식 입니다. 솔직히 사람들은 채소나 과일을 먹을 때에 무슨 영양성분이 들어있는지 포장지나 검색을 해보지도 않습니다. 그런 기자분들을 위해서! 제가 특별히 어떤 색깔의 채소나 과일에 어떤 영양성분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알려드릴 채소와 과일은 빨간색 채소와 과일입니다. 빨간색 채소와 과일에는 토마토, 수박, 자몽, 그리고 열매들(딸기, 블랙베리 등)이 있는데요, 빨간색 채소에는 리코펜(Lycopene)이라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리코펜은 노화가 일반 사람들에 비해 늦게 되도록 도와주는 착한 영양소이죠. 요즘 사람들이 채소나 과일 대신 칼로리나 나쁜 성분이 많이 있는 간식을 먹기 때문에 노화가 더 빨리 시작되는 것 아닐까요? 이 빨간 채소와 과일을 먹으면 조금이라도 노화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몽에 있는 안티옥신(Antioxidants)은 피부를 재생 시켜주고 노화방지의 역할을 합니다. 한 마디로 줄이자면 빨간 채소는 피부를 재생하고, 잡티나 주름을 없애주는 뿐만 아니라 노화방지까지 시켜준다는 겁니다.


그 다음은 노랑색 채소와 과일의 차례입니다. 노란색 채소나 과일에는 당근, 고구마, 그리고 호박 등이 있습니다. 노란색 채소나 과일은 비타민 A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럴 뿐만아니라 우리가 잘 알지 못하지만 노란색 채소나 과일에는 비타민 A(Vitamin A), 베타 카로틴(Beta-caarotene), 비타민 C(Vitamin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눈과 피부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특히나 당근은 원래 눈을 나쁘게 하는 것을 방지하고 시력을 유지할 수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지만 않으면 시력을 꾸준히 유지 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정보를 주고 싶은 채소와 과일은 바로 초록색 채소와 과일입니다. 초록색 채소나 과일에는 고추(파란 고추만 해당), 그리고 애호박이 있습니다. 앞에서 나왔던 호박과 애호박은 같은 호박 종류이지만 색깔이나 형체 등이 다르기 때문에 영양소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애호박을 포함한 초록색 채소에는 셀레미움(Selemium)이라는 영양성분이 있습니다. 셀레미움은 주변에 잘 알려져 있는 영양소 중 하나인데요, 셀레미움은 건강 전체에서 중요한 영양성분이고 체력과 근력을 향상시켜 줄 뿐만아니라 마찬가지로 신경 기능에도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여러 색깔에 관해 우리 몸에 나타나는 영향, 그리고 영양성분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많은 채소를 골고루 먹는다면 지금보다 건강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규칙적으로 먹는 것 잊지 마세요! 신선한 음식먹고 건강해지세요!

글쓰기 평가현수랑 기자2015.05.26

과일과 야채의 영앵소에 대해 잘 읽었어요. 색과 영양소에 대한 기사는 많이 접할 수 있는 주제이니 차라리 한가지 과일이나 채소에 대해 깊이있게 다루는 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어요. 요리법도 함께 있다면 더 재미있는 기사가 될 것 같아요. ^^

목록보기

댓글 1
요리스타 청에서도 본 듯한 내용이네요~~
다시 한번 잘 알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