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의 9가지 비밀

2020.10.26

안녕하세요.김희웅 기자입니다.



 



오늘은 호랑이의 대해 몰랐던 사실 9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호랑이는 고양이과에 속하는 맹수로 고양이과에서 



제일 큰 동물 입니다. 사자와 함께 종종 `맹수의 왕이라고 불리면서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부터 호랑이의 용맹함이 나타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힘과 용기 왕족을 상징하는 동물로 사랑 받아 왔습니다.이 호랑이한테는 어떤 비밀이 있는 것일 까요?



 



첫 번째로 호랑이 중에 털이 흰색인 백호가 있습니다.호랑이가 500년을 살거나 사람을 해치는 호랑이 100마리를 잡아 먹어야 백호가 된다는 전설이있습니다. 예전부터 백호는 우리나라 성스러운 동물이자 사신(四神)중 하나로 인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백호는 유전자 변형으로 탄생한 호랑이입니다.정확히는 황색털이 흰색털로 바뀌는 `루시즘`이라는 증상에 의해 탄생하는 동물입니다. 야생에서 호랑이가 태어날 확률은 벵갈호랑이의경우 10,000분의1 확률이고 시베리아 호랑이는 100,000의1확률입니다.즉10,000마리가 태어나거나 100,000마리가 태어나야 한 마리가 생길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2번째는 호랑이가 기차 화통을 삶아먹었다는 이야기를 들은적 있을겁니다.보통 목소리가 큰사람들에게 종종 사용되는 언어입니다.하지만 목소리가 큰 사람도 호랑이는 못 이깁니다.호랑이는 울부짖는 소리는 3km 밖에서도 들린다고 합니다.기차화통을  2~3개 먹은 것 같아요. 호랑이의 울음소리에는 재미있는 일화가 있습니다.개들에게 호랑이 울음 소리를 들려주면 무서워한다는데 그 이유는 호라이의 울음소리에 있는 초저주파 때문입니다. 초저주파는 사람과 동물의 근육을 진동 시켜 그 자리에서 얼어붙게 만든다고 합니다.



 



3번째, 밑에 있는 사진은 호랑이가 아니라 돼랑이라고 합니다.





출저:구글



 



4번째는 호랑이는 뒤에서 사냥감을 조용히 따라가면서 한번에 덮칠수 있는 거리가 되면 그때 달려들어서 사냥감에 목뒷덜미를 물어 잡습니다. 또한 바람이 불때 바람의 방향을 등지고 자기 냄새를 못 맡게 바람도 이용한다고 합니다.



 



5번째는 물을 싫어하는 고양이과에 달리 물을 매우 좋아합니다.오히려 자발적으로 물에 뛰어갈 만큼 수영을 즐깁니다. 호랑이는 6km 정도에 길이를 수영으로 다닙니다.그래서 백두산에 사는 호랑이들도 넓은 강을 건넙니다.어떤 미국 동물원에서는 새끼 호랑이들이 수영 시험을 보기도 한답니다. 호랑이들이 이런 시험을 보는 이유는 우리의 빠질 경우 가장자리로 나와 올라오는 능력과 힘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6번째는 사람의 지문이 모두 다른 것처럼 호랑이의 줄무늬가 비슷해 보이지만 호랑이는 모두 다 다르다고 합니다.호랑이의  줄무늬는 왜 존재하는지에 대해 영국의 천재 `앨런튜닝`은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그에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피부에 줄무늬를 나타나게 하거나 점무늬를 나타내게 하는 화학 성분에 색소는 자연적으로 생존을 위해 발생했고 이렇게 생존을 위해 자연스럽게 생성된 색소가 다른곳에서 발생한 또 다른 색소와 만나 서로간의 억제되어 최대한의 효율로 발생 시킵니다.이런식으로 반복적으로 진행되다 보면 가장 효율적으로 진화된 일정한 형태에 무늬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호랑이의 줄무늬 역할에 가장 적합하게 나타내게 된다고 합니다.





 



7번째는 현재 호랑이들도 멸종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야생의 호랑이보다 인간이 키우는 호랑이가 더욱 많다고 할 정도 입니다. 과거에는 아시아  지역에서 흔히 발견되는 호랑이지만 슬프게도 인간의 무분별한 사냥과 호랑이 거주지 파괴로 점점더 그 개체수가 줄었다고 합니다. 과거 100년 동안 전체 개체수의 95% 정도가 줄어들고 활동 범위도 7% 정도 줄었다고 합니다.우리나라도 호랑이가 있었지만 일제당시 무분별한 사냥 탓에 거의 멸종을 했습니다.일제가 우리나라에 호랑이를 잡은 이유는 호랑이의 맹령한 기운이 조선을 지켜 준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8번째는 호랑이의 뒷발이 너무 나도 강해서 죽은 다음에도 서 있을수도 있다고 합니다.무섭지만 매우 인상적인 사실입니다.



 



9번째는 호랑이와 사자는 혼혈이 가능한 가까운 동물입니다. 그래서 타이거,라이거라는 혼혈동물이 탄생합니다.앞에 오는 이름이 아빠,뒤에 오는 이름이 엄마라고 합니다.



  



출저:네이버



지금까지 호랑이의 9가지의 비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김희웅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10.26

호랑이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모르는 게 많았네요. 호랑이에 대한 자료를 많이 조사한 걸 알 수 있었어요. 9가지로 정리를 해 주었는데, 그 중 몇 가지는 내용이 짧아서 몇 가지 짧은 것을 제외하고 굵직한 특징을 3~5지로 정리하고 제외한 것은 기타로 묶어서 그 밖의 호랑이의 이모저모로 따로 정리하면 더 글을 읽기 쉬울 것 같아요. 몇 군데 띄어쓰기 실수한 곳은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으니까 확인하길 바랄게요.

[첫번째로] → [첫 번째로], [생길수] → [생길 수]

목록보기

댓글 10
하핳!전 백호랑이 띠 죠!!
신기하네요
호랑이 유전자와 사자 유전자를 썩는것은.......너무하네요ㅠㅠ
출처 광범위하게 쓰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