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마리모에 대해서!
안녕하세요,박시은기자 입니다.
(첫 글이어서 어색한부분이 있어도 이해해 주세요!)
오늘은 '행운의 반려식물'이라 불리는 '마리모'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마리모에대해서
(출저:네이버)
마리모는 호수에서 사는데요,호수 바닥에서도 빛이닿는 수심2~3m 지점에서 자랍니다.또 담수성 녹조류 이지만 약간의 염도가 있는 물에서도 살 순 있어요.하지만 수질오염에 약해 물이 더러워지면 그 수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영하의 온도에서는 버틸순 있지만 따뜻한 물에는 약한 편입니다.
마리모는 조건이 좋다면 10년 내에도 크게 서장할순 있으나 대게는 수 십 년이 걸려야 대형 마리모가 될 수 있어요.
그런데 마리모는 커다란 공 모양 하나가 마리모의 한 계체가 아니라, 공모양의 집합체입니다.가는 실 모양의 섬유가 모여 하나의 공모양을 만듭니다.
마리모는 동그란 공 모양의 집합체를 이루는 마리모의 독특한 특성은 서식지와 관련있습니다.
둥근 마리모의 대표적 군생지인 일본 아칸호수의 경우,바닥의 지형과 강한 바람이 호수 바닥에 물의 흐름을 만들어 그 흐름으로 인해 회전을 하면 공 모양전체가 햇빛을 받아 광합성을 하고, 모든 방향으로 고르게 성장하면서 둥근 모양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2.마리모가 물 위로 떠오르면 행운이 올까?
마리모는 대부분 강의 바닥에서 자라지 만 드물게 물 위에 떠다니는
경우가 있어요. (출저:네이버)
사람들은 이때 '기분이좋다', '행운의 증조' 라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마리모가 떠있는 이유는 광합성과정에서 산소 공기방울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산소 공기방울이 마공기에 달라붙어 가벼워진 무게로 물 위에 뜨게 되는거죠.
이렇게 마리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12.10
시은 기자, 반가워요. 첫 기사의 주제로 마리모에 대해 소개해줬네요. 마리모 모양도 귀엽고 독특해서 어과동 친구들도 많이 좋아하고 기사로도 소개되었어요. 오늘 마리모의 특징에 대해 잘 정리해주었어요. 다만, 어떤 것을 소개하는 글을 쓰더라도 글에는 글을 쓰는 사람의 생각을 잘 표현하는 게 중요해요. 앞으로 글을 쓸 때 시은 기자의 생각을 글에 조금씩 표현해 보길 바랄게요. 몇 군데 띄어쓰기, 맞춤법 실수한 곳은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으니까 확인하길 바랄게요.
[될수] → [될 수], [됍니다] → [됩니다], [물위에] → [물 위에]
1년전 외로는 물 위에 뜬 적이 없어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으아아아아아아앙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앙
나 위로댓글좀 남겨줘. 으아아아아아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