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4년에 하루가 더 생기는 윤년의 비밀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노연성 기자입니다.
오늘은 윤년이 생기는 이유를 알아볼 건데요.
1년은 원래 365일이 아니라 정확히 알아보면 365일 5시간 48분 46초입니다.
[출처: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810051]
그렇기 때문에 4년에는 하루가 남기 때문에 윤년이 생기는 겁니다.
지금 여기까지 읽고 '에이 뭐야. 그거는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이잖아'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 다음에는 윤년에 생기는 여러 나라의 풍습도 알아볼 것입니다.
1)아일랜드
한국은 보통 남자가 청혼을 하잖아요. 거의 모든 나라들이 그렇죠.
하지만 어떤 나라들은 여자들이 청혼을 한답니다. 청혼을 여자만 한다는 게 아니라 남자도 하는데 윤년에는 여자가 청혼을 한다는 말이죠.
옛날의 5세기 아일랜드 남자들은 청혼을 하는 것을 부끄러워해서 성 브리짓(옛날의 아일랜드 수녀)이 여자가 청혼을 하는 것을 요청했고 성 패트릭(아일랜드의 수호성인)이 받아들였습니다. 이후로 7년에 한번 씩 여자가 청혼하다가 이제는 4년에 한번(윤년)에 청혼을 합니다.
2)그리스/이탈리아
이 두 나라에서는 윤년을 불길한 날로 생각해서 윤년에 결혼을 하면 이혼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해서 최대한 윤년에는 결혼을 피합니다.
한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윤년을 불길한 날로 생각을 해서 윤년에 결혼을 하는 것을 피합니다.
3)핀란드
핀란드도 아일랜드와 마찬가지로 여차가 청혼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이 거절을 하면 옛날에는 배상금을 내야 했고 현재는 고가인 천인 패브릭을 살 만큼의 돈을 지급해야 한답니다.
여기서 이 기사는 끝이고요, 재미있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1.12
윤년 문화가 있다는 게 새롭네요. ^^ 윤년을 사실 이해하는 게 쉽진 않은데, 윤년의 뜻을 조금 더 쉽게 풀어 설명해 주고, 여러 나라의 윤년 독특한 문화도 조금씩 내용 보완을 하면 더 알찬 기사가 될 것 같아요. 전체적으로 내용이 조금 간략하게 쓴 점이 아쉬웠어요. 주제는 흥미롭고 재밌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