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직업의 옷 색깔
안녕하세요? 김지우 기자 입니다.
오늘 두 번째 기사를 쓰게 돼는데요. 잘 못쓰더라도 잘 봐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직업에 따라 옷 색깔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의사와 간호사의 옷부터 보겠습니다.
보통 의사나 간호사는 하얀색이나 밝고 연한 하늘 색입니다.
(사진을 넣고 싶지만 잘 안 되네요^^ 개인적인 문제 입니다)
저희는 '그냥 원래 그런 거 아니야? 원래 의사랑 간호사는 하얀색 옷 (또는 하늘색)입어'라고 그냥 자연스럽게 생각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요? 누구는 흰색이 순수,정직을 나타낸다고 하는 설도 있고, 의사들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환자의 편에 서서 올바른 치료를 하겠다는 뜻이라는 설도 있고,환자에게 안정을 주기 위해서라는 설도 있답니다.
하지만 원래는 감염에 민감한 환자들이 있는 병원에서는 위생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옷이 흰색이면 먼지 같은 게 붙었을 때 처럼 더러워졌을 때 쉽게 알아차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법관입니다. 법관은 검은색 옷을 입죠? 왜그럴까요. '음...멋져보이니까?' 아닙니다.
보통은 멋지다,등등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모두 아니죠. 그렇다면 도대체 왜?
검은 색은 어떤 것으로도 물들지 않는 색입니다. 그러므로 판사의 검은색 옷은 법 앞에서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뜻을 나타내며 다른 것에 물들지 않고 공정하게 재판해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은 군인입니다. 군인 옷은 무슨 색일까요?어떤 사람은 '검은 색 아니야?' 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아냐 초록 색이야' 하고, 어떤 사람은 '갈색이야!'합니다.
물론 다르게 말하는 사람도 있겠죠. 그럼 누가 맞을까요? 모두 맞습니다. 군인은 주변 환경과 상황에 따라 옷 색깔을 바꿔입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그 이유는 전투를 벌일 때 적군 눈에 쉽게 띄면 안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예전의 화약 무기는 한번 사용하면 연기가 자욱하여 적군과 아군을 구분하기 힘들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시에는 강한 원색의 군복을 입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기술이 발달하여 군인은 대부분 주변 환경과 구별하기 힘든 색의 옷을 입습니다.
어떤가요? 이제 직업에 따라 달라지는 옷의 색깔을 잘 알았나요? 이외에도 직업과 옷은 아주 많습니다. 옷 색깔이 무엇을 뜻하는지 안다면 그 직업을 더 자세하고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기사님들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 기사에서 봐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1.29
직업에 따라 입는 옷에 담긴 색깔의 의미 잘 봤어요. 어두운 밤에 일하시는 환경미화원들의 옷에는 밝은 주황색이 있죠. 그 밖에도 소방관의 옷이나 경찰관의 옷 등.. 여러 가지 직업을 더 조사해도 좋을 것 같네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