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의 행성들의 간단한 사실을 알아보자!

2021.02.01

안녕하세요. 이정준 기자입니다.



제가 놓지마 과학 5권을 읽고 기사로 쓰면 좋을 것 같아서 기사를 쓰게 되었습니다.



이번 기사도 재미있게 봐주세요!



 



첫 번째로 수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qmfforvltm1&logNo=220542594780&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지구에서 수성을 보기 힘든 이유는 수성이 태양의 밝은 빛에 가려 잘 안 보이기 때문입니다.



수성의 공전 주기는 88일이고 자전 주기는 58일입니다. 수성에서는 저도 45살쯤 되어 있겠네요.



수성은 신기하게도 유독 까맣게 보입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4년 전쯤에 미국 좁스홉킨스대 연구팀은 연구결과를 수성이 유독 까맣게 보이는 이유가 흑연 탓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수성 표면은 탄소가 주성분인 흑연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네요.



수성 표면에 흑연이 많은 이유는 태양과 가까워서 광물질이 녹아 흑연층을 만들어서 지각변동으로 밖으로 나온 것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로 금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http://m.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25310



금성은 서양에서 아름다움의 여신 이름을 따서 비너스라고 불리지만 실제로는 황산 구름이 가득 낀 엄청 뜨거운 행성입니다. 자그마치 평균 기온이 460도나 된다고 하네요.



금성의 자전 주기는 243일이고 공전 주기는 227일입니다. 금성에서는 1일이 1년보다 길다고 하네요. 



금성은 다른 행성들과 다른 점이 하나 있습니다. 금성은 혼자서만 시계 방향으로 돕니다.



그래서 태양이 서쪽에서 뜨고 동쪽으로 진다고 하네요. 



금성의 자전 주기는 243일이고 공전 주기는 227일입니다.



금성에서는 1일이 1년보다 길다고 하네요. 



 



세 번째로 지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ferradi&logNo=120168772983&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지구는 엄청 느리게 자전하는 것 같아 보여도 1초에 450m의 속도로 돌고 있다고 합니다.



지구의 자전 속도는 소리의 자전 속도보다 빠른 것이죠!



시속으로 치면 1시간에 1600km라고 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지구의 자전 주기는 1일이고 공전 주기는 365일입니다.



 



네 번째로 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insu977&logNo=220976010427&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화성은 중력이 지구보다 작고 금성과 비슷하게 이산화탄소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화성의 자전 주기는 24시간 37분이고 공전 주기는 687일입니다.



화성은 대기를 많이 잡아 둘 수 없어서 대기가 희박합니다.



그래서 화성의 평균 기온은 영하 63도라고 합니다.



화성에는 계졀 변화가 있고, 물이 있었던 흔적, 얼음과 메탄가스 등등이 있어서 생명체가 살고 있다는 말이 있지만



실제로 확인된 건 하나도 없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로 목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smnmh25&logNo=220242075449&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목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입니다.



그리고 목성의 자전 주기는 10시간 밖에 안 되고 공전 주기는 12년입니다.



목성은 태양계의 있는 나머지 행성 7개의 무게의 2배나 되고 지구보다 11배나 크다고 합니다.



목성은 기체 행성이어서 착륙하고 싶어도 착륙할 수 없고 접근하면 지구도 날려 버릴 만큼 쎈 태풍에 휩쓸려 버린다고 합니다.



 



여섯 번째로 토성을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arkjong8424&logNo=220743592595&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토성 역시 기체 행성입니다.



토성의 자전 주기는 10시간 47분이고 공전 주기는 29.5년이라고 합니다.



토성은 위성 20개가 새로 발견되어 태양계에서 가장 위성이 많은 행성이 됐습니다.



토성은 타이탄이라는 가니메데에 이어 태양계에서 가장 큰 위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토성은 다른 행성들과는 달리 토성을 물에 넣으면 뜬다고 합니다.



 



여섯 번째로 천왕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iencia&logNo=220394327383&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천왕성은 낮에서 밤으로 바뀌는데 42년이나 걸린다고 합니다.



천왕성의 자전 주기는 17시간 14분이고 공전 주기는 84년입니다.



천왕성의 자전 주기는 17시간 정도인데 왜 낮에서 밤으로 바뀌는데 42년이 걸릴까요?



이유는 천왕성의 자전축이 완전히 누워 있기 때문입니다.



천왕성은 누워서 돌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자전을 해도 항상 같은 면만 밫을 받기 때문에 낮밤이 바뀌지 않습니다.



그래서 공전으로 위치가 바뀌야 낮과 밤이 바뀝니다.



공전 주기가 84년이기 때문에 42년은 낮 42년은 밤입니다



그리고 천왕성도 기체 행성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왕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uhelfs&logNo=150126179444&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해왕성도 기체 행성입니다. (목성부터는 다 기체 행성입니다.)



해왕성의 자전 주기는 16시간이고 공전 주기는 165년입니다.



해왕성은 대기 성분이 천왕성하고 비슷한데도 유독 해왕성이 더 푸른빛을 냅니다.



이유는 해왕성의 대기가 빨간빛을 흡수하고 파란빛을 반사해서 전체적으로 아름다운 푸른빛을 내는거라고 합니다.



어떤 과학자들은 해왕성 내부에 푸른빛을 내는 원인이 따로 있다고도 합니다.



해왕성은 태양과 지구 사이의 거리보다 30배 더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이것으로 제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제 기사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https://123emoji.com/ko/snoopy-stickers-981/



저의 다음 기사도 기대해주세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2.01

정준 기자, 태양계 행성들을 간략하게 소개해주었네요. 과학 책을 읽고 자신의 문장으로 각각을 잘 정리한 글이네요. 그런데 행성들의 정보만 나열된 느낌이 좀 들었어요. 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내용을 정리하면 기억도 오래 남고 좋지만, 이 자체만으로는 기사라고 하기에는 조금 아쉬움이 있어요. 태양계의 행성들의 정보만 정리하더라도 자신의 생각이나 이 글을 통해 어떤 것을 전달하고 싶은지 이런 것을 문장으로 글에 표현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 정보를 전달하는 글이더라도 자신의 생각이 잘 표현되도록 글을 써 보길 바랄게요.

목록보기

댓글 8
소원권 추댓 완료요 
네넹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유익한 정보였어요!

감사해요!
우와 아주 자세하게 잘 썼네요!!! 추완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