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의 공범은...소다?

2021.02.12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영빈 기자입니다.  



 



오늘은 지구 온난화의 주범을 찾기 위해 이 글을 써봅니다. 보통 지구 온난화는 이산화 탄소가 주된 원인입니다. 차나 공장등에서 발생한 이산화 탄소가 지구의 열을 없애는 오존층을 파괴하며 태양의 열이 지구로 전달되며 기후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저는 최근에 "소"가 지구 온난화의 주범이라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조사에 나섰습니다



 



일단 이 이야기에 들어가기 전, 메탄이란 물질에 대하여 알아야 합니다. 메탄은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미치는 한 종류의 온실 가스입니다. 하지만 메탄은 우리가 아는 이산화 탄소보다 훨신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메탄은 무려 이산화 탄소보다 32배나 더 치명적이라 합니다. 근데 이 메탄이 왜 소와 관련이 있을까요?





 



소들은 많은 양의 음식을 먹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소들을 살찌우기 때문에 더욱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소들의 트림이 엄청난 양의 메탄 가스를 배출 합니다. 인간도 배가 부를 때 트림을 합니다. 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소가 트림으로 방출하는 가스의 양은 (이산화 탄소로) 2860 kg이라고 합니다.  이는 차 한대가 매년 반출하는 가스의 양보다 훨신 많습니다(정확한 값이 안나와요ㅠㅠ...죄송합니다) 동물들이 방귀등으로 배출하는 가스의 양은 자동차보다 약 25배 정도 많다고 합니다. 엄청나죠?



 



하지만, 이 현상을 막을 방법을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고기를 즐겨먹기 때문에, 모든 소들을 죽일 수는 없습니다. 다만 우리가 소들의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다면, 소들이 배출하는 가스의 양은 훨신 줄어들 것 같습니다. 이상 이영빈 기자였습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댓글 달아주시고 추천도 눌러주세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2.12

현대인들의 식습관에 아무래도 육류 섭취가 차치하는 비중이 많은 것 같아요. 지구온난화 문제나, 올바른 식습관을 위해서나 육류 섭취량을 좀 줄이면 여러 모로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몇 군데 띄어쓰기 실수한 곳은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어요. 확인하길 바랄게요.

[부를때] → [부를 때], [죽일수는] → [죽일 수는], [조절할수] → [조절할 수], [줄어들 것] → [줄어들 것]

목록보기

댓글 11
우웅이가 보면 기절할 기사
ㅋㅋㅋㅋㅋ

그래도 환경파괴 원조는 인간 아님?
은반 자제부탁드려욝
사진 출처 남겨 주세요
아 사진은 동아일보 껀데 깜박했네요
그래도 지구 온난화의 주범은 인간 인 것 같아요.
(공장, 자동차, 보일러, 에어컨 등)
맞아요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