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건물 외벽의 검은 줄무늬는 무엇일까?
김민수 기자
레벨 3
2021.02.12
혹시 길을 걷다 주변의 건물을 본 적이 있나요?
몇몇 건물의 외벽에서는 검은 색의 줄무늬 혹은 얼룩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과연 이 검은 얼룩은 무엇일까요? 바로 '물끊기'의 부재로 인해 일어나는 외벽의 오염입니다. '물끊기'란 본 벽면과 추가지붕면에 빗물이나 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후레싱입니다.
물은 벽을 타고 내려오다가 90도 이하로 꺾이는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들을 타고 이동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아래 왼쪽 그림) 재료와 빈 틈의 폭에 따라서는 약간 거슬러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이런 표면 장력에 의한 이동이 벽체 속으로 물이 들어가고, 외벽 창문의 윗턱 부분에서 물이 옆으로 흘러 혹시라도 틈새가 생긴 창틀의 윗부분으로 물이 스며들 수 있는 것이지요.
(출처 : 제프의 빌딩사이언스와 홈인스펙션, 외벽 창문 윗턱에 물끊기홈을 시공하는 이유...)
이 문제에 대한 예방법이 오른쪽 그림과 같은 '물끊기'를 설치해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건물 외벽의 검은 얼룩은 물끊기 처리가 되지 않아 생긴 것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2.12
건물 외벽에 있는 검은 줄무늬의 원인을 소개한 글이네요. 원리 그림과 실제 건물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사진 등 이해를 돕는 사진과 그림을 함께 잘 첨부해 주었어요. 그런데 글을 잘 마무리하고 끝난 느낌이 아니라 중간에서 끝난 느낌이 들어요. 마지막 문장 이후에 이 글을 통해 하고 싶었던 민수 기자의 생각을 한 두 문장으로 정리한 후 마치면 더 자연스러운 마무리가 되었을 것 같네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