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햄스터 건강 지키기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저는 김예린 기자입니다.
요즘 대부분 사람들이 아파트에서 거주를 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사람들이 아파트에서 거주를 하다 보니까 대형 반려동물을 키우기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적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작은 동물들알 집에서 키우는데요. 대표적인 동물은 바로 햄스터입니다. 햄스터는 몸집이 작아서 감기에도 쉽게 걸리는데요. 지금부터 햄스터의 감기 원인과 감기 증상, 감기 예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감기 원인입니다. 원인 중에 하나는 급격한 온도 차이 때문인데요. 사람이 환절기에 감기를 쉽게 걸리는 것처럼 급격한 온도차이에 인하여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나, 햄스터는 온도 변화에 매우 민감하여 사람보다 더 감기에 쉽게 걸린다고 합니다.또한 온도 차이 뿐만아니라 비위생적인 주거 환경에서도 감기를 걸릴 수 있고, 사람의 독감에 감염되어 감기에 걸리기도 하죠.
두 번째로는 감기의 증상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보통 햄스터가 감기에 걸리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바로 자기 자신의 은신처에만 머무르려는 행동이 나타나는 데요. 또한, 햄스터도 사람들처럼 콧물을 흘리면서 재채기를 합니다. 그 때 나는 재채기 소리는 칙칙 소리가 나니깐 그걸 기억해 두셔야 겠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잘 먹지 않고, 해물탕을 안았을 때 부들부들 어는 현상도 생깁니다. 그리고 털에 윤기가 없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감기에 걸렸는데도 내버려 두면 심한 경우라면 호흡곤란이 일어날 수 있고, 체중 감소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며 기관지염이나 페렴에 걸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 겠습니다.
마지막은 감기 예방입니다. 추운 날씨에는 보일러를 켜거나 케이지 밑에 전기 장판을 깔아서 온도를 유지시켜 주어야 합니다. 또한 케이지는 항상 청결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더러움 위생으로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씻지 않은 손으로 햄스터를 만진 경우에도 바이러스가 감염될 수 있고, 햄스터 앞에서 재채기나 기침을 하는 것을 자제해 주셔야 겠습니다.
이렇게 햄스터 감기 주요 원인과 예방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사람과 동물은 몸 모양이 다르므로 같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그래서 사람에게 별거 아닌 감기가 햄스터에게는 무서운 병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사랑으로 아껴준다면 반려동물의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김예린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3.03
예린 기자, 햄스터의 감기 예방에 관한 글 잘 봤어요. 햄스터를 키우는 친구들이 꽤 많은 걸로 알고 있어요. 햄스터의 감기 예방에 관해 자료 조사해서 잘 정리해주었어요. 매끄럽게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자연스럽게 글을 전개해 주었는데요,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햄스터의 감기도 사람의 감기와 크게 다르지 않네요. 내용면에서는 특별하거나 신선한 면에서는 조금 아쉬움이 있어요. 햄스터가 잘 걸리는 또 다른 질병이 있다면 그런 것을 함께 소개해줘도 좋았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