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5월,가정의 달
안녕하세요? 이나윤 기자입니다. 여러분, 혹시 5월이 가정의 달이라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5월이 가정의 달인 이유는 어린이날,어버이날,부부의 날 등 가족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날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럼 5월,가정의 달에 있는 기념일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출처:네이버 블로그 -어린이날
어린이날은 1920년대 방정환 선생님이 정착 시키며 전국으로 확대되었는데요. 어린이들은 그 당시 의무교육도 받지 못하고,대부분의 어린이들은 농촌이나 도시에서 일을 하며 지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더 이상 노동자가 아닌,미래 세대를 이끌어갈 주체로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어린이날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아동복지법에서는 어린이날을 어린이에 대한 사랑과 보호의 정신을 높임으로써 어린이들을 아름답고 슬기로우며 씩씩하게 자라나도록 하기 위하여 매년 5월5일로 정하고,5월1일부터 5월 7일까지를 어린이주간으로 한다고 하네요. 올해 어린이날은 99회째를 맞이하고 지나갔지만,내년에는 조금더 밝고 씩씩한 모습으로 100회 5월5일 어린이날을 보냈으면 합니다.
-어버이날
어버이날은 어머니의 어 자와 아버지의 버 자를 합해 어버이날이 되었습니다. 사실 1995년 8월 국무회의를 통해 매년 5월8일을 어머니날로 선정했지만 지금은 어머니와 아버지가 함께 들어간 어버이날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머니날의 유래는 1910년경,미국의 한 여성이 자신의 어머니를 추모하기 위해 흰 카네이션을 교인들에게 나누어준 일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네요.
-부부의 날
부부의 날은 부부관계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화목한 가정을 만들어 가자는 취지로 제정된 법정기념일 입니다. 2003년 12월18일,민간 단체인 부부의 날 위원회에서 제안한 청원이 국회 본회의에서 결의되면서 2007년에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어 매년 5월21일에 기념하고 있습니다. 부부의 날에는 각종 축제들이 더해져 더욱 풍부하게 부부의 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매년 찾아오는 5월,가정의 달! 내년에는 5월1일이 되자마자 일어나 "가정의 달~!"이라고 외쳐볼까 합니다. 5월이 가정의 달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고,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생각해보며 올해 가정의 달도 행복하게 보냅시다.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5.11
5월에는 여러 의미 있는 날이 참 많죠.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이 이미 있었고, 스승의 날, 부부의 날, 성년의 날 등 많은 날이 있는데 이 중에서 가족과 관련이 있는 3가지의 날의 의미를 잘 정리해주었어요. 또, 마지막에 자신의 생각도 잘 표현하면서 글을 마무리해 주었네요. ^^ 5월 가정의 달을 가족들과 따뜻하게 보내길 바랄게요.
[볼수있는] → [볼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