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곳곳에서 한류의 바람이 분다

2021.07.13

'한류'란 우리나라의 대중문화 요소가 외국에서 유행하는 현상을 일컫는 말로, 1990년대 말에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에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초기의 한류는 주로 드라마에서 시작되었는데, 현재 한류를 이끌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 대중음악인 케이팝(K-pop)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2년에 가수 싸이의 노래 <강남스타일>과 그의 '말춤'이 지구촌을 뜨겁게 달구더니



2018년에는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이 한국 가수로는 최초로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올해의 인물'



1위에 올라 전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인기 비결에 대해 유튜브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



같은 뉴 미디어의 영향 때문이라고 보기도 하고,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저력이 발휘된 결과로 보기도 합니다.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를 통해 우리나라 가수들의 뮤직비디오가 전 세계에 알려지고, 이러한 영향으로 케이팝 붐이 일어났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인터넷에 접속하면 누구나 전 세계의 뮤직비디오를 볼 수 있고, 한류는 이러한 디지털 공간의 특성을 활용한



대표적인 문화 상품으로 꼽힙니다. 덕분에 케이팝은 국경을 넘어 아시아를 비롯한 유럽과 아메리카 대륙까지



뻗어 나가게 되었고, 현재의 인기로 볼 때 케이팝의 인기는 앞으로도 쉽게 식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류 문화 콘텐츠는 관광 산업과 유통 산업을 넘어 식품, 전자, 화장품 등



제조업 분야에 이르기까지 경제적으로 미치는 효과가 매우 큽니다. 한류로 인해 한국에 대해



호기심과 호감을 갖게 된 외국인이 한국을 방문하고 한국 제품을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 대한 상공 회의소가 서비스와 제조업 분야의 300여 개 회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2%가 '한류의 확산으로 우리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높아졌다.'라고 답변하였고,



51%가 '한류 덕에 매출이 늘었다.'라고 응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한류가 기업의 매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한류가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반한류' 정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부에서 오직 경제적 이득만을 목표로 한류를 기획하고, 



경제적 파생 효과를 극대화할 것인가에만 초점을 맞춘 정책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류에 대한



아시아인들의 열광을 당연시하면서, 유럽이나 북아메리카에서의 인기를 대단히 놀랍다고 여기는 편향된 인식도 경계해야 합니다.



 



 



 이제 우리의 문화 콘텐츠와 관련 산업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한류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지해 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 문화의 고유성과 장점을 잘 파악하여 한류에 힘을 불어넣고, 한류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다른 나라들과 자연스럽게 문화를 교류하는 데 더욱 힘써야 할 것입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7.14

음악, 드라마, 예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나라 컨텐츠가 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요. 한류에 대해 자료도 조사하고 자신의 생각도 잘 표현해 주었어요. ^^ 이번 글에서도 사진의 출처를 네이버 블로그라고 했는데요, 구체적인 블로그의 주소명을 밝혀서 사진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목록보기

댓글 6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