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 상설전시관-"로봇세상으로 초대" 신규오픈 로봇세상속의 과학-미래과학을 찾아서~~

2016.03.05

국립중앙과학관 상설전시관내에 새롭게 조성된 "로봇세상으로의 초대"코너에 있는 로봇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상설전시관 리모델링공사를 통해 새롭고 다양한 과학체험 및 과학을 느낄수 있는 장들을 마련하고 있는데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이 함께 봄방학 및 주말을 이용하여 국립중앙과학관 관람을 하신다면 즐거운 가족여행과 새로운 과학세상을 만나볼수 있답니다. 자료는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 및 직접 관람한 자료를 토대로 글을 올립니다.  





로봇의 정의와 개념을 소개하고, 세대별 로봇의 진화를 통해 로봇의 변천사를 소개한다. 대한민국 로봇의 발자취, 대한민국 로봇이 서 있는 길, 미래의 로봇의 나아갈 길로 구성되어 있다.


국립중앙과학관 상설전시관 '로봇세상으로 초대로봇'코너에 가시면 처음으로 만나는 친구는 인사하는 로봇이랍니다. 방문을 환영하고 로봇이 움직임을 인지하여 머리를 이동하면서 인사를 나누기로 한답니다.

 

휴보-1은 2004년에 KAIST 오준호 교수가 개발한 국내최초의 2족 보행 휴머노이드 로봇이다. 키 120cm, 무게 55kg인 휴보-1은 시속 1.25km, 35cm의 보폭으로 1분에 65걸음을 걸을 수 있으며, 41개의 관절 모터를 통해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다. 또한 센서가 기울기를 측정하고 균형을 잡아주어 사람과 춤을 출 수 있고, 손목에 실리는 힘을 감지할 수 있어 적당한 힘으로 손을 위아래로 흔들면서 사람과 악수를 할 수도 있다.


노바-10은 1984년에 대우중공업에서 개발한 최초의 제조업용 로봇으로, 국산화한 5축 다관절형 아크 용접용 로봇이다. 키 150cm, 총 무게 270kg인 노바-10은 로봇의 손목에 토치와 같은 다양한 공구를 사용 할 수 있어서 다목적 활용이 가능하다. 개발 다시 노바-10은 일정한 작업 수준과 0.2mm이내 차이의 정확한 작업으로 일류 기능공 수준의 용접기술을 선보였다. 전시된 로봇은 미국에 수출되어 기술고등학교 실습용으로 사용되었던 것이다.

중수로 칼란드리아 감시점검 로봇은 가압중수로형 원자로의 안전검사 및 원격 유지보수 작업을 위한 전문서비스용 로봇으로,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2003년에 개발하였다. 총 중량 175kg, 몸체 높이 1.8m로, 최대 9m 높이의 장치를 점검 할 수 있으며, 무한궤도 이동장치를 통해 복잡한 원전 내부 구조 속에서 80cm까지의 좁은 틈을 통과할 수 있다. 또한 적외선 및 디지털 카메라로 원자로의 상태를 감시 관측하는 시스템과 원자로 내부에 있는 것 같은 현실감을 느끼면서 작업을 할 수 있는 원격현실감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사람들이 방사선 구역과 같은 극한 환경에 직접 들어가지 않고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전문서비스용 로봇은 감시점검 작업의 무인화를 통해 운전자 및 작업자의 방사선 피폭량을 줄여주고, 원전을 항상 감시하고 점검함으로써 원전의 안전성을 높이고 이용률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센토 프로토타입은 KIST가 1988년에 개발한 우리나라 최초의 인간형 로봇 센토의 시제품으로, 4개의 다리로 걷는 가장 큰 특징이다. 센토라는 이름은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반인반마 종족의 이름 ‘센타우르(Centaur)’에서 유래되었다. 상체 50kg, 하체 100kg 각종 제어기까지 총 무게 180kg으로 같은 시기에 일본에서 개발한 비슷한 로봇의 무게가 700kg이었던 것과 비교해 매우 가볍다. 센토 완성 직전의 연구용 로봇으로 인간의 상체 움직임을 구현하기 위한 로봇이다.
직선구도형 액츄에이터를 설계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액츄에이터:동력을 이용하여 기계를 작동시키는 구동장치)





2005년 11월 부산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에서는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얼굴 모습을 한 '알버트 휴보'가 공개되기도 하였다. 알버트 휴보는 세계적인 과학자 알버트 아인슈타인 얼굴을 형상화한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30여개의 얼굴 근육을 묘사하는 모터를 이용, 대화내용에 반응해 웃고 기뻐하고 놀라며 화난 얼굴의 모습을 재연할 수 있다. (출처 ; 네이버백과사전)




다양한 역사를 담은 로봇세상을 만나면서 오픈되어 있는 상설전시관을 관람하시고 사전에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예약이 가능하다면 창의나래관, 자기부상열차관, 천체관 등을 예약을 하신후  관람을 하신다면 1일 과학체험코스로서 즐거운 시간을 간직할것 입니다. 다양한 체험속에 미래과학자들의 꿈꾸는 세상이 나오기를 바랍니다.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 : http://www.science.go.kr/home.bs  >


목록보기

댓글 1
저도 한번 가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