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공기의 펀치와 소리의 전달...소리 아프갰다...⸝⸝ʚ̴̶̷̆ ̯ʚ̴̶̷̆⸝⸝
소리는 진동으로 드립니다!
그 진동을 들으려면 귀와 진동을 연결시켜주는 무언가가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공기라고 하죠!
만약 북소리로 예를 들어봅시다!
북 소리의 진동은 주의의 공기를 진동시키고, 진동된 공기는 옆 공기를 진동시키고, 그 공기는 또 옆 공기를 진동시키죠! 공기의 도미노라 보면 되겠군요!
그후 계속 우리의 귀, 그러니까 고막까지 진동을 시켜 들리는거죠! 이러다보니 만약 공기가 없는 진공상태어선 소리가 나는지 궁금해지는대...정답은 전달되지 않죠!
진동이 그대로 들리는것이 아닌 공기를 통해 진동을 듣기 때문에 들을 수가 없죠! 실재로 2009년 2월 10일 미국 통신위성 이라듐33호와 러시아 위성 코스모스25251호왼 충돌 사건이 있었을대 공기가 없으니 원래는 굉장한 폭발음이 늘려야 하지만 공기가 없기에 들리지 않았죠!
공기가 없을 때 소리가 나는지 확인해 보고 싶다면!
진공관 속에 마이크를 부착하고 그속에 알람시계를 넣어서 소리를 관측해 보세요! 실험결과! 공기와 같은 물체가 없으니 소리가 나지 않죠! 우주비행사들은 대화를 해야하는대 공기가 없으니 핼멧 안에 무선 통신기를 장착하고 이야기 하죠! 무선 통신에 쓰이는 전파는 소리와 달리 공기가 없어도 전달이 가능합니다!
저의 기사는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나보민 기자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8.18
소리가 전달되기 위해서는 전달 매개인 공기가 필요하다는 점을 소개한 글이네요. 그림은 직접 그린 건가요? 이해하기 쉽도록 그린 원리 그림이 재밌네요. ^^ 몇 군데 띄어쓰기 실수한 곳은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어요. 확인하길 바랄게요.
[들을수가] → [들을 수가], [없을때] → [없을 때], [보새요] →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