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산성비를 맞으면 대머리가 될까?
안녕하세요 양지우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산성비를 맞으면 대머리가 돤다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나요? 저도 친구한테서 들었는데요, 진짜 대머리가 되는지 궁금해서 조사를 해보게 됬습니다.
출처 : 나혼자 러시아 연구소님의 블로그
(일단... 이건 대머리 사진입니다...!)
일단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대머리가 된다는 얘기는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이야기입니다. 산성비는 황산이나 질산 등 산성 성분이 많이 포함된 비라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자동차나 공장 같은 것에서 발생하는 매연 속 *대기 오염 물질이 비에 섞여서 산성비가 만들어집니다. 산성비는 토양과 강을 산성화시켜서 식물이나 물고기 같은 동물에게 피해를 주고, 자동차와 건물 등도 부식시킨다고 합니다. 산성비를 맞는 것이 탈모와는 별다른 관계가 없다고 해도, 산성비에는 유해한 물질들이 많이 섞여 있으니 산성비를 맞은 후에는 몸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최고랍니다.
*대기 오염이란?
대기 오염은 인공적으로 배출된 매연이나 먼지, 일산화탄소 같은 물질이 공기에 섞여 공기가 더러워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상 양지우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9.07
비를 맞으면 머리카락이 빠진다, 대머리가 된다는 말이 있죠. 그런데 과학적으로 비를 맞는 것과 탈모의 상관성은 검증된 사실은 아니군요. 다만, 지우 기자의 말대로 요즘은 환경 오염으로 비에 나쁜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머리 뿐 아니라 우리 몸에 닿는 것도 좋지는 않을 것 같아요. 비를 맞았다면 잘 씻는 것이 중요할 것 같네요. ^^ 요즘 비가 자주 많이 오는데, 비 맞은 날은 잘 씻어야 겠네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