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뭐?! 자홍색은 존재하지 않는 색이라고?!
안녕하세요! 김윤성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자홍색을 좋아하시나요? 요즘은 자홍색이 제 주변에서 많이 보이는데요. 그런데 이런 흔하디 흔한 색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과연 무슨 일일까요? 함께 알아볼까요?
출처: pixabay
먼저, 우리는 원추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추세포의 일은 바로 색을 구별하는 것이지요. 이 원추세포는 세 가지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바로 적추제(적 원추세포), 녹추제(녹 원추세포), 그리고 청추제(청 원추세포)입니다. 적추제는 맨 처음의 한자인 적은 빨간색을 뜻합니다. 이 적추제는 빨강색에 반응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녹추제도 말 그대로 녹, 초록, 에 반응하는 것입니다. 청추제도 똑같이 청, 파랑,에 반응하는 원추세포랍니다. 그리고 파동 크기의 순서는 적추제, 녹추제, 청추제랍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김병조 국어 논술 전문 학원
다음으로, 빛의 스펙트럼은 빛의 파장에 따라 배열한 것입니다. 앞으로 과학시간에 많이 보게 될 그림이니 잘 기억해 두세요~ 어쨌든 스펙트럼은 조금 아직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단순하게 빛의 파장에 따라 배열한 그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일산한빛교회_1.12.02_제자 양육 네번째 Time⭐️
그럼 이제 자홍색을 대입해봅시다. 자홍색은 보라색과 분홍색의 중간입니다. 보라색은 파란색과 빨간색의 혼합이고 분홍색은 흰색과 빨간색의 혼합색이므로 적추제와 청추제가 반응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빛의 스펙트럼을 살펴보면 파란색과 빨간색의 중간 쯤은 초록입니다. 하지만 이 때 녹색광은 반응하지 않았죠. 그러면 이건 무슨 말일까요? 이 말은 즉슨 자홍색은 우리 뇌가 착각해 새로 만들어낸 색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자홍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전 오늘 정말 자홍색이 존재하지 않는 색이라는 것에 충격을 먹었고 지금까지 이런 뇌의 장난에 속고 있던 것에 놀라웠습니다. 앞으로는 다른 뇌의 장난을 찾아보고 알아보고 싶네요. 지금까지 김윤성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나가기 전에 댓글과 추천 부탁드려요!
나가시기 전에 댓글과 추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10.07
진달래색을 자홍색이라고 하는 것 같네요. 짙은 핑크색 정말 예쁜데, 자홍색은 뇌가 착각하는 것이라는 게 신기하네요. 빛의 스펙트럼 원리 사진까지 함께 올려줘서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어요. 색과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잘 풀어준 글이에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