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지켜주세요, 푸른 지구!
안녕하세요, 김도연 기자 입니다.
오늘은 지구의 환경 문제, 그 중 기후변화 문제를 가지고 와보았는데요,
여러분은 지금 지구의 환경문제를 얼마나 인식하고 계신가요?
ㄴhttps://www.google.com/search?q=%EC%A7%80%EA%B5%AC&source=lnms&tbm=isch&sa=X&ved=2ahUKEwjPk8XcvfjzAhUFH3AKHV0GCo4Q_AUoAXoECAEQAw&biw=1792&bih=1009&dpr=2#imgrc=JxH2k5TOPXt5NM
지금 지구의 상황은 심각합니다. 저는 그 중 '기후변화'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기후변화란, 쉽게 말해 온실가스 등으로 파괴된 지구로 인해 이상기후가 생겨 기후가 변화하여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상기후는 동물들이 살 곳을 잃게 만들기도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숲을 마구 베면 동물들의 서식지는 사라집니다.
또 한 종의 생물을 많이 포획하면 먹이사슬이 깨져 생태계의 질서가 무너지죠.
2019년 호주의 높은 기후로 인해 정말 거대한 산불이 났었는데요, 기억하시나요?
그 산불로 인해 멸종위기종인 코알라부터 그 숲에 살던 대부분의 많은 생명체는 죽었다고 해요... 지구의 이상기후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ㄴhttps://www.google.com/search?q=%ED%98%B8%EC%A3%BC+%EC%82%B0%EB%B6%88&source=lnms&tbm=isch&sa=X&ved=2ahUKEwi72o2HwvjzAhWHGaYKHR_NDMcQ_AUoAXoECAEQAw&biw=1792&bih=1009&dpr=2#imgrc=A_FgMiwu_9mxNM
인간의 이기적임으로 죄 없는 동물들은 죽어가고 있습니다. 동물은 무슨 죄인가요?
동물들이 너무 불쌍해요..
하지만 기후변화로 살 곳을 잃은 건, 우리 인간도 마찬가지 라고 하는데요 ?!
이상기후로 인해 '기후 난민' 이 생긴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기후 난민이란, 기후변화로 인해서, 예를 들면 수면의 높이가 올라가 살던 곳이 물에 잠기는 등의 일로, 살 곳이나 직장을 잃은 난민을 말합니다.
지금도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는 어마무시 합니다.
무려 호주와 미국의 온도차가 100도나 날 정도라면, 심각성을 아시겠나요?
호주의 온도가 50 도까지 올라가고, 미국의 온도가 -50 도 (영하) 까지 내려갔다는 겁니다. 상상도 못할 더위와 추위죠.;;ㅠㅠ
당연히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에요.
산불이 자주 나고, 폭우로 인해 바닷물이 희석이 되고 민물이 되어 몇년간 정성스럽게 키운 양식 전복은 모두 죽은 사례도 있었어요.
기후변화는 남의 일만이 아닙니다!!
과학자들은 대부분 이렇게 계속 간다면 100년 안에 새로운 대멸종이 시작되어 결국 인간이 멸망할 것이라고 합니다.
인간이 인간을 멸종시킨 겁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멸종으로 몰아넣고 있어요.
우리의 유일한 삶의 터전인 지구를 우리가 망치고 있다는 거에요. 믿기시나요?!
저는.. 믿기지가 않네요.. 인간이 인간을 멸종시킨다니... 너무 충격적이에요.ㅠㅠ
ㄴhttps://www.google.com/search?q=%EB%B6%89%EC%9D%80%EC%A7%80%EA%B5%AC&source=lnms&tbm=isch&sa=X&ved=2ahUKEwjsvI3ezPjzAhUmGaYKHa3EByMQ_AUoAXoECAEQAw&biw=1792&bih=952&dpr=2#imgrc=GKXgpRc985cdqM
이대로만 가도 이제 지구의 아름다움은 점점 사라질 것 입니다. 어느 지역은 기온이 어떠한 지역이라고 말할 수도 없어요.
기후는 너무 변덕스럽게 변해갈 것 이니까요. 바로 작년 8월에는 폭염으로 50도까지 올라갔는데, 올해 8월에는 폭우가 내려서 온통 물바다가 되어 잠깁니다.
예상할 수 없죠. 북극과 적도의 온도차가 줄고 있습니다. 너무 마음이 아프네요..
그렇다고 우리가 바꿀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딱 100년만, 100년만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다면. 지구의 환경은 다시 원시적인 지구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래도.. 지구가 돌아갈 수 있다니 다행이에요!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요 ..ㅠㅠ
지구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는 걸까요? 그건 아니에요.
육식을 조금 줄이고, 쓰레기를 잘 분리 배출하거나 재활용을 하고,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 타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마스크 줄 끊어서 버리기 등등.
이건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렇게 작은 실천이라도 모이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나 하나쯤이야' 가 아닌 '나라도, 나부터 먼저' 라는 생각을 가지고 환경을 지켜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0aTaZYbg9_s
그리고 시간이 있으시면 '붉은지구' 라는 다큐멘터리를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총 1부~4부로 이루어져 있어요.
1부 - https://www.youtube.com/watch?v=0a7y1DEuASM
2부 - https://www.youtube.com/watch?v=Z9F_o51B6Rs
3부 - https://www.youtube.com/watch?v=I5eX3Bh6uc4
4부 - https://www.youtube.com/watch?v=XYEjbD3rf78
영상이 조금.. 많이 길어요..^^;
저는 아직 1부 밖에 보지 못했지만.. 정말.. 너무 보면 마음이 아프고.. 눈물날 것 같아서 못보겠는..ㅠㅠ 그런 영상입니다..ㅠㅠ
위 영상들을 되도록 많은 분들에게 알려주세요. 지구의 심각성을 널리 알려주세요.
지구의 오염은 그 외에도 심각한 게 많아요. 우리 청소년들은 이 지구에서 미래를 살아가야 할지도 모르는데,
지구가 파괴되면 저희의 살 곳을 잃는 것이라고 할 수 있죠.. 지구를 지켜주세요!
마음이 아팠지만, 이 내용을 꼭 기사로 전달하고 싶었어요.
제가 너무 흥분해서.. ㅎ;; 조금 긴 글이 되어 기후변화밖에 다루지 못했지만, 꼭 알아주셨으면 해요.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이상 김도연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11.05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전달하고 도연 기자의 생각을 정리해 주었네요. 기후변화 문제가 심각하고, 이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들을 전 세계적으로 기울이고 있죠. 오늘의 글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은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이나 해결 대안에 대해 객관적인 자료 정보는 좀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해요. 도연 기자의 감정적인 표현이 좀 많은 점이 아쉬웠어요.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은 통계 자료 등을 통해 객관적인 정보를 좀 더 다루면 좋을 것 같고요, 이를 위해 여러 나라, 또는 기관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좀 더 구체적인 소개를 해 주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조사를 해보니까 좀 기후 변화가 문제라고 하더라고요.
저도 하나하나씩 실천할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