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간단한 실험으로 친구들 속이는 방법 1
안녕하세요.오랜만에 찾아온.이서윤 기자 입니다.이번 시간에는 간단한 재료로 재밌는 실험을 해봅시다.이 실험은 맛이 미각이 아닌 다른 감각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증명 할 수 있어요.주의할 점은 실험대상이 될 사람들은 5명에서 4명 정도이고 몰래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물, 정제 설탕, 레몬즙, 5~4개의 식용색소,작은 종이컵 20개, 종이,연필)
사람 1명당 종이컵 5개가 필요하니 사람 수에 따라 재료의 량을 조절해 주세요.
맛봉오리 속이기 실험
1.큰 그릇에 물 약600ml 정도를 넣어주고 설탕 6티스푼을
넣어줍니다.
2.만든 설탕물에 레몬즙 2티스푼을 넣은뒤 식용색소 2~3방울 정도 넣어주고 설탕이 녹도록 잘 저어줄게요.
3.작은컵 (사람수)만큼의 컵에 만든 음료수를 담아 주세요.
4.똑같은 방법으로 설탕물을 넣고 색소의 색깔만 다르게 하여 1사람당 5개의 다른색의 음료수를 같게 해주세요.
5.이제 실험종이를 만들어 볼게요.레몬맛, 딸기, 블루베리, 사과, 오렌지가 적힌 종이를 내밀고 각 색깔 마다 어떤 맛이 났는지 5가지 맛중 1개에 책크 하도록 해주세요.
모든 음료수가 같은 음료수인 것을 알아차린 친구는 미각이 뛰어난 친구라고 할 수 있겠네요.하지만 다 다른맛으로 책크한 친구도 많을 거에요. (예시: 책크 종이)
왜냐하면 우리 뇌는 음식이나 음료수 맛을 느끼기도 전에 눈으로 보자마자 맛을 예상하기 시작하는데요. 뇌가 예상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느끼는 맛의 영향을 받지요.그래서 맛이 같아도 색이 다르면 다르게 느낄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맛봉오리 속이기 실험을 해보았는데요.모든 음료수가 같은 음료수인 것을 알아차리면 친구들이 깜짝 놀랄 것 같아요. 모두 다른 맛 일줄 알고 다른 맛에 체크했을 테니까요. 이상으로 오늘의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실험 해보시고 친구들의 반응 댓글로 남겨주세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12.04
집에서 가족과 함께 실험을 해 봐도 재밌을 것 같네요. 오직 미각에만 집중해서 어떤 맛인지 추측하는 게임 재밌을 것 같아요. 그리고 서윤 친구의 글에서와 같이 보는 것으로 맛을 추측한다는 사실도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을 것 같구요. 간단하고도 재밌는 실험 소개 잘 봤어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