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한 해를 즐겁게! 새해 계획을 짜 보아요!
안녕하세요?
정유나 기자입니다~!!
출처 : 픽사베이(미리캔버스에서 직접 글씨 편집)
여러분은 2022년 새해 계획을 짜 보셨나요?
저는 새해의 태양이 밝은 1월 1일에 새해 계획을 짜 보았습니다^^.
그런데, 새해 계획을 짜는 것이 다소 어려울 수 있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새해 계획 짜기 3단계!
궁금하시죠?
출처 : 픽사베이
1단계, 어렵지는 않지만 중요한 단계!
1단계는 가장 기초적인 단계인데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도 한답니다^^.
1단계는 바로 '구상하기' 인데요~.
새해 계획을 어떤 식으로 꾸려나가 볼 것인지! 어떤 방향으로 계획을 세울 것인지! 장애물은 어느 정도일지! 여러 가지 다방면에서 생각하고 쓰면서 계획을 짜야 한답니다^^.
'새해 계획' 이지만, 한 해의 계획이기도 해요!
출처 : 지니그릿의 금손라이프 네이버 블로그
[덧붙이는 말 : 위 사진은 마인드맵을 만드는 예시랍니다. 자신만의 특징을 살려서 만들어 보세요!]
먼저, 마인드맵으로 구상해 나가 보는 것도 좋아요.
마인드맵은 간단한 구와 선으로 생각을 정리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활동인데요!
주로 중앙에 핵심 주제를 놓아두고, 핵심주제를 시작으로 해 선을 여러 개 뻗어나가 소 주제를 동그란 원 안에 써 넣은 다음 가지 별로 소주제에 알맞는 생각을 정리해 넣는 것이랍니다.
저도 처음에는 어려웠는데, 생각보다 쉬운 것이더라고요! 마인드맵은 재미있는 활동이기도 해요^^.
이렇게 마인드맵으로 정리해 보면, 조금 더 쉽게 1단계를 해쳐나갈 수 있겠죠?
하지만, 마인드맵에 너무 공을 들이면 안 돼요! 왜냐하면, 마인드맵은 단순히 '예상, 그리고 계획' 이기 때문이죠.
마인드맵으로 한 해를 대표하는 계획을 짤 수도 있겠지만 한 눈에 알아보기 어렵겠죠?
만약, 마인드맵이라는 활동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너무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노트에 ':' 부호를 넣으며 정리해 보아도 좋아요!
그 밖에도, 자신에게 알맞는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을 찾아본다면 더 효과적이겠죠?
출처 : 픽사베이
[덧붙이는 말: 메모하는 습관은 참 좋은 습관이랍니다.]
아! 그리고 1단계 - (2)가 있어요.
바로 '어디에 계획을 세울까?' 인데요! 커다란 하드보드지에 세울 건지, A4용지에 새울 건지, 전자노트에 세울 건지, 다이어리에 세울 건지, 메모지에 계획을 짜 놓아 책상에 놓아 둘 건지, 체크리스트를 만들건지 등! 매우 중요하죠.
하드보드지에 세우면 커다랗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이동하기 어렵고, A4용지와 같은 크기에 계획을 세우면 공간이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겠죠.
전자노트는 전자노트에서만 볼 수 있고, 직접 손으로 무언가를 할 수 없으니 보람차지는 않을 수 있어요.
또 메모지에 계획을 짜 두면서 책상에 놓아둔다면, 한 눈에 보기가 어렵고 공간 차지가 많이 되겠죠? 체크리스트도 좋은 방법이지만, 꼭 '체크' 를 해야 된다는 것에 대해 불만이 있을 지도 몰라요.
제가 추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이어리에 기록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다이어리를 쓰시나요?
저는 쓰는데요, 꼭 날짜가 적혀있는 다이어리를 쓰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새로운 다이어리를 창조해 내는 거죠! 다이어리이자 스터디 노트 같은 아무 노트나 다이어리로 새롭게 변신시켜 보세요.
그냥 매일 날짜를 일기 방식으로 적으면서, 계획을 세우고 기억에 남는 일이 있으면 적고! 그러는 거예요~, 생각보다 간단하답니다^^.
멋진 계획을 세울 수 있길 바라요!
출처 : 미리캔버스-(사진)
2단계, 구체적인 계획 세우고 기록해 두기!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점, 잊으면 안 돼요~.
예를 들어서 계획이 '1년에 수학 문제잡 3권 풀기' 가 아니라, '매일 수학 공부 3장씩 하기' 처럼요~.
왜냐하면 이렇게 큰 면으로 계획을 세우면, 계획을 지키기도 어렵고 뭘부터 해야할지 갈팡질팡하게 돼요.
또 한 번에 몰아서 하기 일쑤죠! 그렇기에, 최대한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주세요.
또 계획은 한 가지 보다는 여러 개가 좋아요! 1년은 365일이나 되는데, 한 가지만 실천한다는 것은 너무 아쉬운 일이잖아요?!
그리고 계획이라는 것은, '아, 그래 올해는 이렇게 해 보자!' 하고 넘기는 일이 아니라 기록을 해 두며 체크하는 일이예요.
계획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것을 이루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진정한 계획이라고 말할 수가 있답니다!
기록을 해 두는 방식은 선택이며, 기록할 때는 목표를 정확하게 세우고 그것을 분명하게 기록해야 해요.
자! 그렇다면 분명하게 기록할 수 있는 데 도움을 주는 세 가지는 무엇일까요?
첫째, 내가 하고 싶은 것이나 이루고 싶은 것 생각해 보기.
아무래도, 자신이 하고 싶거나 이루고 싶은 것을 목표로 하면 더 의지가 불타오르겠죠?
둘째, 현실성 있는 계획 세우기.
현실성이란,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인가?' 를 말해주는 어려운 단어랍니다^^.
현실성 있게 계획 세우기! 약속~!!
마지막 셋째, 확인하기.
확인을 하면서 계획은 짜 보세요~, 확인을 하지 않으면 정확하고 올바른 계획을 짜기 어렵답니다.
혼자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 어렵다면 주변 친구, 어른들께 물어보세요~.
출처 : 픽사베이
3단계, 일상 계획표 짜기!
여러분은 시간표를 짜고 있나요?
저는 시간표를 짜고 있답니다.
하지만 누구에게는 시간표가 독이 될 수 있죠!
출처 : 픽사베이
[덧붙이는 말 : 일출일까요? 두 여자의 모습은 어두운 그림자처럼 보이지만, 꼭 얼굴에 미소를 짓고 있는 것만 같아요. 이것이 진정한 행복이겠죠?ㅎㅎ]
계획을 잘 지키기 위해서는 매일 실천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러기 위해서 시간표는 아주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일상 시간표를 잘 짜려면, 구체적으로 짜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간은 넉넉하게 잡아두세요.
일정이 연결되는 시간 사이에 넉넉하게 최소 10분의 여분은 두도록 해요~.
부담도 없고, 넉넉하게 휴식 시간을 즐길 수도 있답니다.
그리고 자유시간을 넣어보세요!
자유시간은, 사람에게 안정감을 준다고 연구 결과가 나왔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방법은 '긍정적인 마인드' 를 갖고 열심히 포기하지 않는 것이라는 것, 잊지 마세요~><
여러분도 훌륭한 한 해를 계획적으로 즐겁고 행복하게 보낼 수 있길 바랍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HAPPY NEW YEAR^^.
이상 정유나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2.05
새해가 되면 다들 올해 이루고 싶은 목표, 계획 등을 세우곤 하는데요. 며칠 전 설날이어서 신정에 세운 계획을 실천하지 못해 다시금 마음을 먹은 친구들도 있을 것 같네요. 새해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아주 꼼꼼하게 소개해 주었네요. 결국 계획을 만드는 것도, 실천하는 것도 자기 자신이니까 자기 스스로 나에게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