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빨을 닦을때 333법칙, 안좋다고요?

2022.02.04

(이 기사는 이론을 만든 사람을 저격하는 용도가 아니라 그저 허점이 있을 수도 있다는 말을 할려고 쓰는 기사임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염유리아 기자입니다. 

복귀후 첫 기사라 긴장이 되는데요.. 오랜만에 쓰는 글이다 보니,타자 오타가 조금 있을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출처: 헬스조선 뉴스)





옛 어른들, 또는 요즘 사람들도 매일 양치질 333법칙을 지켜야 한다고 말하는데요. 여기서 333법칙이란 하루 3번 밥 먹고 3분 안에 3분동안 양치를 해야한다는 이론입니다. 

일단 첫 번째 3! 하루 3번 양치의 오점부터 찾아보겠습니다.





1. 하루 세번, 너무 적다?

아시겠지만 한밤중 계속 늘어나는 세균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전날밤 양치를 열심히 했어도 입안에 세균이 매우 많은데요, 요즘 치위생과 전공 교수들은 아침먹고 1번 전심먹고 1번 저녁먹고 1번 보다는 아침에 일어나서 1번 아침먹고 1번 점심먹고 1번 저녁먹고 한번 자기전에 1번 더 하는 것이 알맞다고 말합니다.





2. 삼분양치, 깨끗하지 않다?

삼분양치? 그 정도는 해야 깨끗하겠지~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다면 아닙니다. 3분동안 양치를 하면 어느정도의 찌꺼기만 사라질 뿐, 직접적인 세균은 없앨 수 없다고 합니다. 자기 전엔 특히 신경을 써야하는데 잠자기 전 양치질을 할 때는 칫솔질을 3분 정도 꼼꼼히 한 후, 제일 안쪽에 있는 어금니와 염증이 있거나 피가 나고 불편한 약한 잇몸에 각각 1분 정도 치실 또는 치간 칫솔을 사용하고, 잇몸 마사지와 소금물 헹구기를 1분 정도 시행하는 등 총 6분 정도의 양치질을 하면 좋다고 합니다. 





3. 음식에 따라 빨리하면 이가 상한다?

제가 본바로는 어과동 기자단 기사중 콜라를 먹고 바로 양치를 하면 좋지 않다는 기사를 본적 있습니다. 하지만 콜라 뿐이 아닌데요. 어떤 음식이든, 밥을 먹고 바로 양치를 하면 양치질이 치아 표면을 보호하는 법랑질을 손상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제가 인터넷에서 한 기사를 찾았는데요, 대전ㅅㅁ병원 치과 이ㄱ은 교수님은 "산도가 높은 탄산음료, 맥주, 차와 커피, 주스, 식초가 포함된 음식, 이온음료 등을 먹고 바로 양치질 하면 산성으로 변한 치아와 치약의 연마제가 만나 치아 표면이 부식될 수 있다"며 "때문에 탄산음료나 산도가 높은 음식을 먹은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구고 30분 후에 양치질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사실은 하루 5번, 6분 동안 음식에 따라 시간이 다른 것이 진실이였던 거죠. 또 칫솔이 딱딱하다고 칫솔에 치약을 묻히고 짜면 치약에 물이 묻어 효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조심!하시고요





자 제가 이렇게 해서 양치할 때 333법칙의 단점과 주의할 점을 꼽아보았는데요, 어떤 사람에게는 자신의 부모님에 말을 반박할 핑계가 될 수 있지만, 저 또 다른 사람에게는 유익한 정보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기사가 재미있으셨다면 추천과 댓글 달아주세요! 여기까지 염유리아 기자였고요 다음에는 더 유익한 지식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용♥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2.05

양치 습관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는 것 같으면서도 또 잘못 알고 있는 것도 많이 있는 것 같아요. 매일 매일 이를 닦는 습관을 바르게 알고 있다면 치아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텐데요. 오늘 유리아 친구의 글을 통해 알찬 정보들을 많이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자주 글을 통해 만나길 바랄게요. ^^

목록보기

댓글 8
그래서 결과는4630이네요 허걱!
저는 333법칙도 안하고 222법칙으로 하는뎃........
( 괜찮나요?? ㅎㅎ)
......
하루에 5번, 6분이라니.....(난 222법칙인데 ㅋ)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