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퍼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2022.01.25

안녕하세요!! 김하은 기자입니다.



우리가 요즘 실생활에서 자주 쓰고있는 지퍼(ZIPPER), 그 지퍼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퍼는 선드백이라는 사람이 만들었는데, 선드백은 우연히 숟가락에서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습니다. 선드백은 숟가락의 머리 부분을 겹치면, 서로 빈틈없이 잘 맞물린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그는 이전까지 노력해서 만든 다른 형태의 고리와 구멍들을 과감하게 포기하고, 슬라이더를 닫을 때 함께 맞물려 잠길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지퍼를 만들어냈습니다. 





이 지퍼는 기계로도 쉽게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이때 만든 지퍼가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지퍼와 비슷한 모양이랍니다.





본격적으로 지퍼가 많은 사람에게 알려진 계기는 1923년이었습니다. '굿 리치' 라는 고무 회사가 이 지퍼를 자신들의 고무 부츠에 사용하였는데요.



 



이렇게 광고를 했습니다. 



"당신은 단지 지입ㅡ 올리거나 지입ㅡ 내리세요!"



 



여기서 바로 지퍼(ZIPPER)라는 깔끔하고 멋진 이름이 탄생하였답니다.



 



이상 김하은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1.26

지퍼의 모양을 유심히 보니까 정말 숟가락이 맞물려 있는 모양과 비슷하네요. 지퍼의 발명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만드는 과정이나 이 지퍼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까지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등 좀 더 발명부터 지금 모두가 지퍼를 쓰게 된 것까지 좀 더 충분히 이야기를 소개해 주면 더 흥미로운 글이 될 것 같네요.

목록보기

댓글 4
하지만 출저 부탁드려요:):)

유익하네요! 그런데 사진 본인이 찍은게 아니라면 출처부탁드려요:)
제가 찍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