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미래에 사라질 직업과 유망 직업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을 보셨나요? 불과 30년 전의 일임에도 지금 보면 어떻게 그렇게 살 수 있었을지 궁금한 점이 많으셨을 거예요.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전화는 물론 언제 어디서든 궁금한 점을 찾아보거나 메일을 확인해 볼 수 있지만, 당시에는 집안의 국선 전화기만이 유일한 연락책이었지요. 또한 손편지를 작성하고 우표를 붙여 우체통에 넣고, 지금은 이름도 낯선 집배원 아저씨가 편지를 배달해 줬어요.
그렇다면 현재에서 보는 사라질 직업과 앞으로 빛날 직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20년 내에 점차 사라질 직업으로 회계사, 부동산 중개인, 비행기 조종사, 배우 등이 있습니다. 대체로 사람이 아닌 기계가 대신할 수 있는 직업들이 점차 사라질 것으로 전망되네요. 이미 로봇 등으로 기계화된 공장들이 있는 것은 물론 앞으로 로봇 산업이 더욱 발전할 것이기 때문이겠지요. 사람의 손이 아닌 기계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직업들이 사라질 직종으로 꼽힌 것을 보니, 놀라운 과학의 발전은 좋지만 어쩐지 아쉬운 마음도 드네요.
반대로 앞으로 인기가 많을 유망직업이나 새로 생겨날 직업도 많습니다. 미래에는 고령화 사회가 될 것이고, 더불어 삶의 질이 중요해질 테지요. 이에 환경 문제 전문가나 보건 복지 관련 직업, 문화 관련 직업, 전기전자 관련 직업, 컴퓨터 관련 직업과 제약의사, 세포검사기사, 약사 등이 미래 유망직업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6.05.13
미래의 직업에 대한 내용으로 조리 있게 잘 썼어요. 특히 기사의 도입이 아주 좋아요. 인기 있었던 드라마로 관심을 끌어서 하고 싶은 말을 잘 풀어나갔어요. 덕분에 독자들도 재미있게 읽었을 거예요. 내용 면에서 제약의사나 세포검사기사처럼 생소한 직업을 간단히 설명해줬다면 더 좋았을 거라는 아쉬움이 약간 남아요.
문장들은 전체적으로 훌륭하지만 주어와 서술어가 안 맞는 몇 개를 고쳤어요. [로봇 등 기계화로 이뤄진 공장]->[로봇 등으로 기계화된 공장]이 더 자연스럽겠죠? 또, [미래에는 고령화 사회가 될 것이고 더불어 삶의 질을 누리는 것이 중요한 세대일테지요]->[미래에는 고령화 사회가 될 것이고, 더불어 삶의 질이 중요해질 테지요.]라고 간결하게 써도 좋아요.
맞춤법 고친 부분도 밑줄 그었어요. [부동산 중계인]->[부동산 중개인](중개하다 : 제삼자로서 두 당사자 사이에 서서 일을 주선하다.)
조예원 기자는 어떤 직업을 꿈꾸는지 궁금해지네요. 벌써부터 미래에 유망한 직업에 대해 관심이 많으니, 분명히 멋있고 중요한 일을 하게 될 거예요! 앞으로도 미래의 변화에 대해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세요.
제꿈은 기자람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