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롱뇽 vs. 도마뱀

2022.02.12

안녕하세요, 김나현 기자입니다.



오늘은 제가 도롱뇽과 도마뱀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저는 영어책을 읽고 있었는데요, 'salamander' 라는 단어가 눈에 띄었습니다. 여러분은 'salamander'의 뜻을 알고 계시나요? 정답은 바로, 도롱뇽 입니다. 이렇게 영어책에서 궁금증이 생긴 것입니다.

그럼 도마뱀은 영어로 뭔지 아세요? 'lizard' 랍니다. 저는 도롱뇽하면 비슷한 동물로 도마뱀이 생각납니다.



그럼 도롱뇽 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도롱뇽  (출처:한국 양서류 사전 p.24)

자, 그럼 도롱뇽에 대해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롱뇽은 일단 양서류 입니다. 양서류란, 땅위 또는 물 속에서 살고 허파로 숨쉬는 동물의 종류를 말합니다.



그럼 도롱뇽의 어린시절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롱뇽은 짝짓기를 합니다. 암컷 한마리가 수컷 여러 마리와 짝짓기를 합니다. 신기하죠? 저도 처음 알아서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짝짓기를 한후 알주머니를 2개씩 낳습니다. 그안에서 어린 도롱뇽이 나옵니다. 알주머니에서 나온 도롱뇽은 살아있는 작은 동물들을 먹습니다. 예를 들어 올챙이요. 점점 크면서 도롱뇽의 앞,뒷다리가 나옵니다.꼬리는 더 길어 지고요. 거의다 컷을 때면 물밖에 나와서 생활 한답니다. 그런데 도롱뇽이 개구리와 비슷하다고 그러더라고요. 저는 비슷한 곳이 없다고 생각했는데요, 특징들이 비슷합니다.

그럼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도롱뇽의 전체 몸길이

일반 도롱뇽은 몸길이가 7에서 12cm정도 됩니다.



2. 보이는 시기와 겨울잠 시기

보이는 시기는 1월~11월 입니다. 11월 부터는 겨울잠을 2월까지 3개월 정도 잡니다.



그럼 도롱뇽은 마치고 도마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마뱀 (출처: NATIONAL GEOGRAPHIC KIDS 도마뱀 p.12)



그럼 이제 도마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도마뱀은 파충류입니다. 파충류란, 몸이 비늘로 덮여있고 땅에서 사는 동물의 종류를 말합니다.

 

그럼 도마뱀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파충류는 스스로 열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

파충류는 스스로 열을 만들어 내지 못하기 때문에 체온을 올리려면 해가 잘드는 곳에 누워 있어야합니다. 반대로 열을 식히려면 그늘에 누워 있어야 겠지요?



2. 굉장한 도마뱀들

도마뱀중에는 굉장한 도마뱀들이 있습니다. 몇 마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말레이날도마뱀: 날아다니는 용이라고도 불린다는 데요, 정말로 날수있기 때문이랍니다.

바실리스크도마뱀: 이 도마뱀은 물위를 뛰어다닐 수 있습니다. 기다란 뒷발가락 덕분이라고 합니다.

도마뱀붙이: 이 도마뱀은 벽과 천장을 걸어다닐 수 있습니다. 발에 난 특별한 털 덕분이라는 데요, 스파이더맨과 비슷하죠?



3. 가장 크고 작은 도마뱀

가장큰 도마뱀은 코모도왕도마뱀 이랍니다. 이 도마뱀의 몸길이는 3미터까지 자란데요!!

가장작은 도마뱀은 난쟁이도마뱀붙이 입니다. 몸전체길이가 1.3cm도 안 된다고 합니다!! 굉장하지요. 어른 손톱 크기 정도 된답니다.



제 이번 기사는 여기까지 입니다. 여러분들이 도롱뇽과 도마뱀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제 기사를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김나현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2.12

도롱뇽과 도마뱀. 이름이 도로 시작하고 생김새도 비슷해서 그 차이를 말하라고 하면 어렵네요. 오늘 도롱뇽과 도마뱀의 차이를 정확히 소개해 주어서 잘 알 수 있었어요. 헷갈리는 두 동물인데 전혀 다른 동물이네요.^^

목록보기

댓글 8
도마뱀과 도룡뇽은 엄연히 다른 동물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