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조선의 역대 왕 1편

2022.04.11

조선의 역대 왕들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노래(?)의 앞부분이 "태정태세문단세"인데요..저는 이걸 모두 외웠습니다~(후훗)



 



태(조)



정(종)



태(종)



세(종)



문(종)



단(종)



세(조)



예(종)



성(종)



연(산군)



중(종)



인(종)



명(종)



선(조)



광(해군)



인(조)



효(종)



현(종)



숙(종)



경(종)



영(조)



정(조)



순(조)



헌(종)



철(종)



고(종)



순(종)



이 왕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몽골(원나라)의 지배를 받을 때부터는 왕을 신하들이 "폐하~"가 아닌 "전하~"라고 불렀다는 사실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왕은 죽을 때까지 왕을 하는데요, 몇 왕은 반란에 의해 쫓겨난 왕들이 있습니다. 그런 왕들의 이름 뒤에는 "군"이라는 호칭이 붙습니다. 연산군과 광해군이 그런 경우입니다.(연산군은 중종반정, 광해군은 인조반정에 의해 쫓겨남)



그러면 "조"나 "종"이 뒤에 붙는 왕은 어떤 경우일까요? "조"는 국란(국가의 난리)을 극복한 왕에게 붙는 이름인데요. 참고로 태조라는 이름은 나라를 만든 사람에게 붙는 이름입니다. 그래서 고려를 세운 왕건도 태조 왕건이라고 불립니다. "종"은 태평성대를 누리며, 종묘사직을 지킨 왕에게 붙는 이름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역사를 배우다 보면, 단종 또한 삼촌 뻘인 세조에 의해 쫓겨난(?) 왕인데요..(사실은 강제 폐위나 다름 없지만) 단종 또한 처음에는 "군"이 붙은 노산군이라고 불렸으나, 후에 승격이 되어 단종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참고 내용:세종이나 정조, 순조 같은 왕들은(조나 종으로 끝나는 왕) OO실록이라고 조선왕조실록의 이름이 붙여졌으나, 군으로 끝나는 연산군과 광해군은 OOO일기로 이름이 붙여집니다. 또한 태종의 무서움 때문에 강제로 왕의 자리를 넘긴 정종의 경우, 공정왕실록이라고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이번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4.12

조선의 왕 이름을 외우다 보면 왕들 이름에 군이 붙은 것, 조가 붙은 것, 종으로 끝나는 것 등이 있지요. 궁금할 수 있는데, 잘 정리해 주었네요. ^^

목록보기

댓글 2
제가 한국사에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이런 걸 자꾸 보게 되네욯ㅎㅎ어쨌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히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