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상어 지식###1}]입이 터널같이 생긴 돌묵상어에 대한 것!!!
사진 출처:www.pinterest.com
안녕하세요~오랜만에 돌아온 이채연 기자입니다!오늘은 돌묵상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동물계-척삭동물문-연골어류강-악상어목-돌묵상어과-돌묵상어속입니다.그리고,크기는 10~15m라네요!거의 공룡 수준이죠?심해에 살기 때문일겁니다.돌묵상어는 취약종이고,가장 큰 상어 중 2위입니다.1위는 고래상어고요.먹이는 다행히도 플랑크톤이라네요.무리를 지어다닐 때는 1~3마리 정도의 무리로 생활하고,아주 많으면 100마리나 된대요!!
사진 출처:www.kado.net
돌묵상어는 북태평양 또는 북대서양의 온대 수역에 서식한다네요.하지만 돌묵상어가 너무나 불쌍한 것이 무엇인지 아나요?사람들은 돌묵상어의 간을 이용해서 화장품 등 상업용으로 쓰인대요!진짜 불쌍하죠?우리나라의 서해안이나 동해안에도 등장할 때가 있습니다.그런데,일설에서는 임신 기간이 3년이 넘는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네요.
그런데 여러분은 돌묵상어가 어떻게 플랑크톤을 먹는지 아시나요?입을 크게 벌리며 천천히 유영을 하면서 플랑크톤을 걸러 먹는답니다.돌묵상어는 몸집이 크지만 이빨은 작은 동물이랍니다.그리고,몸은 방추형이지요.가장 다행인 것은 순하다는 것이지요.먹이도 플랑크톤이고요.몸집이 크니까 몸무게도 엄청나겠죠?맞습니다.몸무게가 무려 2톤이나 되지요.하지만 아무 잘못 없는 돌묵상어를 무분별한 포획,고기나 기름 또는 지느러미와 돌묵상어의 간을 가지려고 하는 이기적인 사람들로 인해서 멸종위기동물 취약이 되었습니다.
햇빛을 쬐는 걸 좋아해서 수면 위로 올라가다가 사람들에게 잡히는 거겠지요.그래도 슬픔을 멈추기 위해서 제가 흥미로은 이야기를 하고 마치겠습니다.돌묵상어가 고래처럼 수면 위로 뛰어오른다는 것이죠!많은 학자들은 돌묵상어가 기생충을 없애기 위해서라고 한다네요.여러분,오늘 어땠나요?그러면,오늘도 안녕히 계세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5.12
돌묵상어가 입을 벌린 사진 무시무시하네요. 돌묵상어의 특징을 잘 조사해서 정리해 주었네요. 채연 친구 덕분에 돌묵상어에 대해 잘 알 수 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