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무진의 신호등, depapeko의 dragon night을 표절했다?(1)

2022.08.09

 



안녕하세요! 민서준 기자입니다. 약 1 년 전, 우리나라(우리나라만인지는 모르겠지만)를 뜨겁게 달군노래 '신호등' 이 'dragon night' 를 표절했다는 의견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음악 사이트 melon의 댓글창에서만 제가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신호등이 dragon night를 표절했다! 의 주장은 '멜로디가 비슷하다'는 것이고, 반대파의 주장은 '비슷해도 표절은 심했다'는 것입니다.



이 상황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우선 melon에 들어가 '신호등'을 검색하고 이무진의 신호등 앨범을 클릭해 보면 댓글창으로 가는 항목? 이 있을 겁니다.



여기 들어가 확인해 보면 스크롤을 얼마 내리지 않아도 금방 옐로, 마젠타(분홍빛 빨간색), 시안(하늘색빛 파안색)의 색으로 나눠진 기타치는 사람의 앨범을 볼 수 있을것입니다.(아래 사진)



Dragon Night / Depapeko (Kotaro Oshio x Depapepe) - genie출처 : genie.co.kr



특히 누군가의 글이 제일 많습니다.(저격 금지)



이 노래를 들으면 이무진의 신호등과 매우 흡사하다는 걸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 노래가 신호등보다 한참 전 노래죠.



여기까지 표절했다는 사람들의 의견이었습니다. 어과동 기사를 읽어온 우리에겐 굉장히 허술한 주장입니다만, 그렇다 합니다.



반대파의 의견은 이번주 안으로 새 기사로 올리겠습니다. 곧 다시 만나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8.10

음악이나 글, 사진, 그림 등 모든 창작물에는 만든 사람의 고유한 저작권이 생기지요.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따라해서 만드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생기는데요. 가수 이무진의 신호등이라는 노래도 표절 논란이 있군요. 글을 통해 표절의 기준이나, 표절이라고 밝혀졌을 경우에는 어떤 법적 조치가 이뤄지는지 등의 내용도 함께 소개해 주면 창작물의 저작권에 대해 친구들도 이해하게 될 것 같네요. 다음편 기사를 기대할게요. ^^

목록보기

댓글 6
이 기사는 가수 이무진이 보면 기분이 안 좋을 것 같습니다. 안 본다고 해도 수정 부탁드립니다.

기사 잘 읽었습니다.
하지만 dragon night은 depapeko가 작곡한 게
아닙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 어쿠스틱 버전으로 리메이크한 거 말하는거였어요
논란이 일자, 이무진 소속사 빅플래닛메이드엔터는 지난 20일 공식 입장을 내고 “'신호등'은 아티스트 본인이 직접 겪은 감정을 토대로 만들어진 창작물이며 전체적인 곡의 구성과 멜로디, 코드 진행 등을 분석한 결과 유사 의혹이 제기된 곡과는 무관함을 알려드린다”라고 표절 의혹을 부인했다.

매일경제 중-
이런 이야기도 넣어야 할 것 같아요~
다음번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