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산소농도가 지금의 2배가 된다면?
안녕하세요 이번에 글을 처음 쓰게 된 이연준 기자라고 합니다. 실제로 있을 수 없는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최대한 흥미롭게 준비했습니다.
재미있게 봐주세요~
만약 산소 농도가 지금의 2배가 되면 어떻게 될까?
지금 시작합니다.
1. 먼저 우리는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산소 농도가 2배 늘어난다면 우리는 지금의 2배의 달리기 신기록을 세울 수 있습니다. 수영도 2배 가량 더 오래할 수 있고요. 물속에 있는 산소도 2배 가량 늘거든요. 또 기압도 늘어 비행기 운행이 수월해집니다
2. 하지만 산소가 2배가 되면 좋기만 한 것이 아닙니다. 산화가 2배 더 빨리 진행되기 때문이죠. 플라스틱은 더 빨리 썩고, 사과도 더 빨리 갈색으로 변합니다. 곰팡이도 더 많이 생기겠죠. 우리가 늙는 것도 더 빨라집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은 산소를 최대한 흡수하려고 하는데 흡수하면 할수록 활성산소가 더 많이 생성되서 몸도 2배 빨리 늙습니다. (산화)
3. 산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생물들의 크기가 2배 가량 커진답니다. 과거처럼요. 과거에는 지금 산소 농도인 20%의 1.75배인 35%정도 였습니다. 그래서 그 때는 거대한 잠자리가 있었고, 식물도 빨리 자랐어요.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산소농도가 20%밖에 안 되기 때문이죠. 산소 농도가 2배가 된 세상에서는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어른들은 지금 크기의 집에서 고개를 숙이고 다녀야 한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혐오하는 바퀴벌레, 곱등이 같은 곤충들의 크기가 어린이 손 기준으로 한뼘 정도 크기가 됩니다.
이렇게 산소 농도가 2배가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아보았습니다. 사실상 질소,이산화탄소 농도가 갑자기 낮아지지 않는 이상 일어날 수 없는 일 같네요. 여기까지 봐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재미가 있으셨다면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이상 이연준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8.17
산소는 생명체에게 꼭 필요한 기체라서 많아지면 좋을 거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좋지 않은 부분이 더 많은 것 같아요. 공기 안에 여러 가지 기체들이 생명체들에게 필요한 적당한 비율로 잘 이뤄져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산소가 2배로 많아지면? 이라는 상상도 흥미롭고, 그 상상에 대한 답을 과학적인 근거를 토대로 예측해 본 것도 재밌었어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