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에 대한 (거의) 모든 것!

2022.08.23

안녕하세요~ 최이나 기자입니다:)



제가 얼마전에 "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2 " 를 읽었는데요,



보니까 되게 좋은 책 같아서 내용을 간추려서 기사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책 사진: 





출처: 직접 찍은 사진 ( 모니터로 찍어서 뒤에 배경?이랑 제 손 보이는 거 이해해 주세요)



기사는 Q&A 형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1. Q: 대통령이란 무엇인가요?



A: 대통령은 우리나라를 책임지고 다스리는 사람이고, 나라를 안전하게 지키고, 국민이 행복하도록 돌보는 일을 하며, 외국에 나가서는 우리나라를 대표해서 일을 처리한다.



 



대통령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사람이니만큼 평소에 하는 일도 많아요.



-국무총리, 장관 등 중요한 공무원을 임명



-중요한 나랏일을 계획하고 결정



-국제회의에 참석해 회의하고, 외국 대표와 협력



-나라에서 하는 일을 국민에게 알림



-국군을 이끌고 나라를 지킴



-삼일절, 광복절 같은 국경일에 행사를 이끔



-홍수, 가뭄, 전염병 등의 재난이 일어나면 어려운 국민을 돌봄



 



2.Q: 아무나 대통령이 될 수 있나요?



A: 우리나라에서 5년 이상 살아야 하고, 나이가 40세 이상이어야 한다.



 



우리나라에는 대통령이 있지만, 대통령이 없는 나라도 있어요. 



다른 나라는 누가 나라를 대표하는지 알아봅시다~



영국: 현재 여왕이 나라를 대표한다. 국민의 존경을 받지만 직접 나랏일은 하지 않는다. 실제로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은 총리이다.



바티칸 시국: 교황이 나라를 대표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모든 권리를 가진다. 교황은 전 세계 가톨릭교도를 대표하는 인물이가도 한다.



이란: 대통령이 있지만, 대통령 위에 최고 지도자를 뜻하는 '라흐바르' 가 있다. 라흐바르는 종교 지도자이지만, 이란의 나랏일을 책임지기도 한다.



사우디아라비아: 왕이 나라를 대표하고, 나라를 마음대로 다스릴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 관리를 뽑는 권리도 대부분 왕에 있다.



중국: 주석이 나라를 대표한다. 주석은 중국 공산당의 우두머리로서, 45세 이상의 성인이 참가하는 전국 인민 대표 다회에서 뽑는다.



미국: 우리나라처럼 대통령이 나라를 대표한다. 미국 대통령의 임기는 4년이고, 한 번 더 선거에 나가 대통령이 될 수 있다.



 



3.Q: 민주주의란 무엇인가요?



A: 민주주의는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므로,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해야 한다는 뜻이다. 또한 국민은 선거를 통해 나라의 정치에 참여한다.





출처: https://www.google.com/search?q=%EB%AF%BC%EC%A3%BC%EC%A3%BC%EC%9D%98&sxsrf=ALiCzsbr8gNHp_ivxw_T853ratrOPNgjwQ:1661128824739&source=lnms&tbm=isch&sa=X&ved=2ahUKEwjCgJmMm9n5AhV5wjgGHX4UC8wQ_AUoAXoECAIQAw&biw=1128&bih=1037&dpr=2#imgrc=0RkU5t9DCpYRKM&imgdii=WIdltDbkXgNU1M



 



여러분, Abraham Lincoln을 아시나요? 노예 제도를 없앤 이유로 이름이 알려진 분인데요, 이 분은 유명한 연설을 했습니다.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겟습니다."



이 유명한 연설은 민주주의를 잘 설명하고 있는데 무슨 뜻일까요?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출처:https://www.google.com/search?q=abraham+lincoln+dustjf&tbm=isch&ved=2ahUKEwjWwIGwwtv5AhW4z4sBHeHHDW4Q2-cCegQIABAA&oq=abraham+lincoln&gs_lcp=CgNpbWcQARgAMgQIIxAnMgQIIxAnMgUIABCABDIFCAAQgAQyBQgAEIAEMgUIABCABDIFCAAQgAQyBQgAEIAEMgUIABCABDIECAAQHlAAWABg7AxoAHAAeACAAYIBiAGCAZIBAzAuMZgBAKoBC2d3cy13aXotaW1nwAEB&sclient=img&ei=GAYEY9bUErifr7wP4Y-38AY&bih=980&biw=1773#imgrc=rzmEbRjrLVsf5M&imgdii=5bMPetHk9M_O4M



 



국민의: '국민을 나라의 주인으로 생각하겠습니다' 란 뜻; 국민은 남녀노소 가르지 않고 모든 사람



국민에 의한: '국민이 직접 나랏일에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란 뜻; 직접 참여하는 방법: 선거



국민을 위한: '국민의 행복을 위해 일하겠습니다' 란 뜻; 국민이 원하는 게 뭔지 항상 귀를 기울어야 함



 



4.Q: 꼭 정당에 가입하야 되나요?



A: 정당에 가입하면 유리한 점이 많아요. 왜냐하면 정당은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의 모임이거든요. 그래서 정당의 대통령 후보가 되면, 정당에 속한 많은 사람이 응원해 주고, 선거 운동도 도와주니까 훨씬 좋아요. 정당에 가입하지 않아도 전국 사람들의 추천을 많이 받으면 후보가 될 수 있어요. 이런 사람을 무소속 후보라고 해요.



 



5.Q: 공약이 뭐에요?



A: 공약은 선거에 나온 후보자가 투표를 할 사람들에게 뽑히면 어떤 일을 꼭 하겠다고 미리 하는 약속이에요.



투표 할 사람들은 후보자 겉모습만 보고는 그 사람이 갖고 있는 생각이나 능력을 알 수 없어요.



그래서 후보는 공약을 발표해 자신이 대통령 일을 잘 할 수 있다는 걸 사람들에게 알리는 거에요.



 



6.Q: 선거 벽보에 낙서를 하면 어떻게 되나요?



A: 선거 벽보는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 붙인 거에요. 장난으로 벽보에 낙서를 하거나 찢으면 벌을 받아요.



벌금 400만원을 내거나 감옥에 2년동안 갇힐 수 있어요.



 



재미있는 이야기:)



에이브라함 링컨은 1860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 출마했다. 똑똑하고 연설도 잘했지만 인기가 없었다. 



얼마 후, 링컨은 11살 소녀 그레이스에게서 편지를 받았다. " 아저씨, 턱수염을 한번 길러 보세요. 인상이 부드러워져서 모두 아저씨에게 투표할 거에요."



링컨은 수염을 기르고, 그 모습을 꼭 보여주겠다고 답장을 썼다. 그런데 수염을 기르자 놀라운 일이 벌어졌어요! 링컨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고, 큰 도시마다 당선 연설을 하느라 무척 바빴죠. 링컨은 고맙다고 말하기 위해 바쁜 일정을 쪼개 작은 시골 마을에 사는 그레이스를 만나러 갔어요. 그 후로는 링컨은 계속 수염을 길렀고, 후보일 때 약속한 대로 노예 제도를 없앴답니다! 해피 엔딩이네요^^



 



이제 선거에 대해 알아봅시다! 



선거는 비밀 선거로 진행됩니다. 비밀선거란? 



누구에게 투표했는지 다른 사람에게 알리지 않는 선거이에요. 이거 말고도 선거의 3가지 원칙이 더 있어요.



1. 보통 선거



만 18세가 넘으면 누구나 투표하는 원칙



2. 평등 선거



누구나 1표씩 투표하는 원칙



3. 직접 선거



본인이 직접 투표하는 원칙



보통 선거, 평등 선거, 직접 선거, 비밀 선거는 선거의 4대 원칙!





출처: 



https://www.google.com/search?q=%EC%84%A0%EA%B1%B0+%EB%8F%84%EC%9E%A5&sxsrf=ALiCzsanJ-EBQuqSMboY0eVs07td8UtUSw:1661253632817&source=lnms&tbm=isch&sa=X&ved=2ahUKEwjepamF7Nz5AhUYgFYBHaBdC9MQ_AUoAXoECAEQAw&biw=1773&bih=1037&dpr=2#imgrc=5XcWB05KVJTorM&imgdii=FVUiw8_EzzA2YM



 



우리나라에서는 이 도장을 투표 할 사람의 이름 옆에 칸에 찍어서 투표를 하는데요, 다른나라는 어떤 방식으로 투표할까요?



일본: 투표용지에 이름을 직접 써서 투표한다. 이름이 틀리면 무효표가 될 수 있어서 일본 후보자들은 이름을 정확하게 알리는게 아주 중요하다.



프랑스: 투표할 때 도구가 필요없다. 기표소에서 후보 이름이 적힌 종이를 골라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터키: 후보자들의 사진을 투표용지에 인쇄한다. 글자를 못 읽어도 얼굴을 구별해 도장을 찍을 수 있다.



인도: 글자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후보자가 속한 정당의 상징을 투표용지에 그려둔다. 그리고 전자투표 방식이라서 그림 옆의 버튼만 누르면 끝!



 



7. Q: 개표는 뭔가요?



A: 개표는 투표함을 열어 각 후보가 얻은 투표수를 세어 보는 것, 공정하게 세고 한 표라도 많이 받은 사람이 이긴다.



 



1. 투표함을 실은 차가 개표 장소로 출발!



2. 도착한 순서대로 투표함 열기.



3. 후보별로 투표용지 분류하기.



4. 몇장인지 세고 또 세서 확인하기.



5. 개표 결과 발표!



 



자, 이렇게 대통령과 대통령 선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추천 많이 눌러주시고요, 댓글도 많이 달아주세요^^



다음 우리나라의 대통령은 누구가 될지 궁금하네요~



이상 최이나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8.24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2 를 읽고 내용 정리를 질문응답 형식으로 구성해 주었네요. 대통령, 민주주의, 선거 등 상당히 많은 내용을 담아 정리해 주었어요. 모두 이 책에서 알게된 내용인가요? ^^ 질문과 답 형식으로 궁금한 질문에 친절하게 답을 해 주는 형식이라 이해하기 좋다는 점이 있지만, 내용이 많았고 이 책이 어떤 책인지 알기에는 좀 아쉬움이 있었어요. 책의 특징이나 책에 어떤 내용이 주로 담겨있는지 간략하게 소개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록보기

댓글 6
감사합니다~
대통령과 대통령선거에 대해 가르쳐주셔서 고마워요.

감사합니다!

뭐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