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꺼지지 않는 초, 좀비초
안녕하세요, 황서윤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촛불을 끄신 적이 있나요?
생일 날 같은 때 끄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처음 초를 켰을 땐 신나고 두근거리지만 막상 초가 꺼지면 아 재미없어 하는 생각이 드시죠?
제가 오늘 그런 점을 보완한 초를 소개하고, 그 원리를 소개하겠습니다.
출처: https://www.google.com/url?sa=i&url=https%3A%2F%2Fprida.co.kr%2Fproduct%2F%25ED%2594%2584%25EB%25A6%25AC%25EB%258B%25A4-%25EB%25AA%2585%25EC%2583%2581%25EC%25B4%2588%2F95%2F&psig=AOvVaw3mDa53EArhhmEa6SqQgwbH&ust=1665367335187000&source=images&cd=vfe&ved=0CAwQjRxqFwoTCOCu6veG0voCFQAAAAAdAAAAABAJ
먼저 초의 원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는 파라판이나 밀랍 등으로 된 고체 연료와 심지로 이루워진 광원 또는 연료를 말합니다.
그리고 초에 불을 붙이려면 성냥의 열로 초를 녹여 일부를 기화시켜야 합니다.
여기서 기화란 액체 상태의 물질이 기체 상태의 물질로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불이 붙은 후에는 공기 중 산소와 결합하여 타면서 불꽃을 만듭니다.
불꽃에서 나오는 열로 초가 스스로 녹게 됩니다.
녹은 초는 모세관 현상(세관을 액체 속에 넣었을 때, 관 속의 액면이 관 밖의 액면보다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현상 혹은 분자 사이의 인력과 분자와 가느다란 관의 벽 사이에 작용하는, 서로 간의 인력에 의해 가느다란 관을 채운 액체가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현상)에 의해 심지를 따라 위로 올라가서 기화되어 계속 불꽃을 유지하게됩니다. 정말 초 하나 키는데 왠지 복잡한 과정이 있나 싶죠?
하지만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그럼 다음으로 꺼지지 않는 초, 일명 좀비초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좀비초의 원리에 대해 알기 전에는 먼저 불이 붙는 과정, 즉, 연소현상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제가 간단한 그림으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직접 그림)
연소는 화학반응의 일종의로 가연물이 산소중에서 산화 반응을 하여 열과 빛을 내는 현상입니다.
불은 타는 물질, 공기 중 산소, 그리고 발화점이 있어야 비로소 탑니다.
발화점은 공기 중에서 물질을 가열할때 스스로 발화하여 연소를 시작하는 최저온도 입니다.
그래서 촛불을 끌때엔 입김을 부는 것 입니다.
우리 입에서 나온 이산화탄소가 산소의 조건을 없애버린 것이지요.
자, 그다음으로 좀비초의 원리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초는 파라핀으로 만들어 지는데 이 초에 불을 붙이면 파라핀이 녹으면서
심지에 흡수되고 열에 의해서 파라핀이 기화하면서 공기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불이 붙게 됩니다. 저런 과정으로 연소가 일어나게 되는데 우리가 불을 끌때 초를 불면 불이 꺼지는 이유가
녹아서 심지에 흡수된 파라핀이 기화하는 과정에서 이 파라핀을 제거해서 불이 꺼지는 것입니다
즉 연소할 물질을 제거해서 불이 꺼지는 것입니다. 이게 앞서 말한 내용을 쉽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불이 꺼지지 않는 초 일명 좀비초는 심지에 마그네슘 가루를 발라 놓아서 우리가 바람을 불어서
기화하는 파라핀(물질)을 제거 해도 마그네슘 가루가 대신하기 때문에 불이 꺼지지 않는 것입니다.
아까 전에 한 물질만 제거해도 불이 꺼진다고 하였죠?
(이 초는 만들 때 심지에 마그네슘을 발라둔 다고 하네요^^)
전 이 초를 사촌 돌잔치에서 처음 보았는데 너무 신기하더라고요.
딱 불을 껐는데 3초 뒤에 갑자기 불이 서서히 켜지고! 또 꺼지면 또 켜지고!
그런데 조금 불편한 점을 말하자면 만약 10cm의 좀비초가 있으면 이 초가 2cm가 될때까지 불이 잘 안 꺼진단 점입니다.
그럼 조금 위험하기도 하고 케익에 재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 좀비초 라는 상품이 신기한기 다고, 그렇게 유용하거나 실용성 있다곤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만약 제가 이 상품을 보완화 한다면 꼭 이 점을 보완하고 싶네요!
기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더 재밌는 기사로 돌아오겠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10.13
10cm의 초가 2cm가 되어도 꺼지지 않는 초가 있다니 신기하네요. ^^ 게다가 불꽃의 색깔도 파란색이라니 좀비초 꼭 한 번 보고 싶어요. 이 글을 통해 불의 연소 원리도 잘 소개해 주었고, 좀비초라는 특별한 초의 원리에 대해서도 잘 소개해 주었어요. 시중에서 좀비초를 쉽게 구할 수 있는 건가요? 궁금하네요. 재밌게 잘 봤어요!
기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