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백화점 1층에는 화장실이 없다고?
왁자지껄, 바쁘디 바쁜 주말의 백화점.
1층의 화려한 화장품 매장이 눈에 들어오니, "우아~!" 탄성과 함께 매장으로 달려갑니다.
그런데...
'꾸르륵...'
점심을 너무 많이 먹었는지 배가 아프기 시작합니다.
서둘러 화장실 표시를 찾아 해매지만 도저히 찾을 수 없습니다!
이게 어떻게 된 일이죠?
출처 : CANVA ( 제가 직접 만들었습니다 )
여러분, 이렇게 화장실을 찾아도 찾아도 없을 때, 있으셨나요?
도대체 왜 백화점 1층에는 화장실이 없는 것일까요?
같이 알아보아요!
1층의 화려한 화장품 매장들, 많은 여성 고객들의 발걸음을 멈춰 세우는데요,
사실 여기에는 사람들이 평소 잘 모르는 백화점의 '영업 비밀' 이 있다는 것 아셨나요?
이는 사실 백화점 주요 고객 층인 여성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뷰티 제품들을 1층에 배치해,
자연스럽게 '충동 구매'를 유도하려는 것이죠.
하지만 여기서 '충동 구매'는 무엇일까요?
충동 구매는 사전 구매계획 없이 구매현장에서
꼭 필요하지도 않은 제품을 모양, 포장, 디자인 등에
순간적인 감정에 이끌려 구매하는 소비행태 인데요,
쉽게 말하자면 계획하지 않았던 걸 감정에 이끌려 사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백화점에서는 더 많은 물건들을 파고 돈을 받기 때문에 엄청난 이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백화점 1층에 화장실이 없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죠.
요즘 몆 백화점에서는 1층에 화장실이 생기는 추세라고 하나 아직 많은 백화점들의 1층에서는
화장실을 볼 수는 없죠.
신기한 사실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엘리베이터는 건물 구석 쪽에 배치해 소비자들이 훨씬 가까운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게 만들어서,
네 면이 다 막힌 엘리베이터보다 뻥 뚫린 에스컬레이터를 타서 백화점을 더 구경하게 만드는 것이죠.
백화점에는 시계와 창문도 없습니다!
시간이 한참 지나도 고객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죠~
또 있는데요,
대부분의 백화점이 여성 의류나 쥬얼리들을 저층에,
남성 양복이나 구두등은 고층에 배치하는데요.
대다수 남성들을 쇼핑할 물건을 딱 정해놓고 바로 고층으로 올라가는 반면,
여성은 접근이 쉬운 저층부에 오래 머물면서 쇼핑을 하죠.
남편이나 가족의 제품을 사라온 여성 주부들은 에스칼레이터를 타고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며
천천히 구경하는데요. 이러면 구매력이 높아질 수 밖에 없죠!
출처 : https://www.google.com/url?sa=i&url=https%3A%2F%2Fwww.seoul.co.kr%2Fnews%2FnewsView.php%3Fid%3D20210706500115&psig=AOvVaw1fSZO0T8ajqsSq_aTTzBKw&ust=1667533972314000&source=images&cd=vfe&ved=0CAwQjRxqFwoTCKjuuKOOkfsCFQAAAAAdAAAAABAJ
충동 구매를 치밀하고 소비자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유도하는 백화점 회사들,
언젠가 부모님이나 가족들과 함께 백화점을 간다면,
백화점의 계획적인 충동 구매 유도 방법을 찾아보는 것은 어떤가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지금까지 김리안 기자였습니다.
고맙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11.05
백화점에서 1층에 화장실이 없다는 것, 층수를 어떻게 배열하는지 등은 여러 가지 숨은 마케팅 전략들인데요. 알면 신기한 것들이죠. 마트에서 물건을 어떻게 배열하는지, 어떤 물건을 할인하는지 등도 고객을 늘리기 위한 나름의 전략들이랍니다. 오늘 백화점 1층에 왜 화장실이 없는지와 함께 백화점 마케팅 전략 재밌게 잘 봤어요! 우리 주위에 또 어떤 마케팅 전략들이 있는지 찾아봐도 재밌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