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사탐 10기~ 모두 모이세요!! (지사탐의 꽃 수료식 +시민과학 페스티벌)

2022.11.20

안녕하세요 과학초보 팀의 허동혁 기자 입니다.



2022년 11월 19일은 지사탐의 꽃 10기 수료식이 있는 날이였습니다. 저도 수료자 자격으로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지사탐 수료식은 3년만에 열리는 것이라고 하였고 시민과학페스티벌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저희팀은 3분 스피치를 하기로 하여 조금 일찍 도착하였습니다.





 



이번 수료식은 시민과학 페스티벌과 시민과학자와의 소통시간, 수료식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시민과학 페스티벌은 섭섭박사님이 진행해 주셨습니다. 내년부터 새로 시작하는 방과후 7교시를 미리 체험해 보았고 지사탐 10년 이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가 상영되었습니다. 짧은 편집본이였지만 닥터구리팀의 처음 시작은 인상깊었으며 오랜 시간 연구한 연구자분들의 이야기는 감동적이였습니다. 내년에 완성본이 나온다고 하니 여러분들도 함께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드디어 3분 스피치의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총 8명의 대원이 애기를 하기로 되어 있었고 저는 두 번째였습니다. 제대로 못하면 어쩌나 엄청 걱정도 하고 많이 떨렸지만 무사히 발표를 마쳤습니다. 제비둥지를 지켜야 한다는 누나의 애기, 숲을 더 열심히 관찰했다는 동생의 애기, 함께 오랜시간 탐사를 같이 진행한 형들의 이야기는 너무나 흥미로웠습니다.





시민과학자와의 소통시간은 부스와 포스트로 이루어졌습니다.



닥터구리 팀의 낙엽잎을 이용한 책갈피 만들기, 솔방울을 이용해 장식품 만들기, 조아조아팀의 지비츠만들기, 고슴도치 가족에 도토리 밥상 만들기, 온새미로의 새 퀴즈 맞추기, HELERE4의 캘리그래피 을 이용한 뱃지 만들기, 성무성 연구원님의 물고기 사진 사인 나눔, 지사탐 형, 누나가 사용했던 책 (수입금은 기부된다고 하셨습니다) 있었습니다. 저희는 거기에서 여러 가지 책과 족대를 구입하였습니다. 모든 부스가 너무나 재미있고 아이디어가 참신했습니다. 온새미로 팀에서 주신 종이펭귄과 물피리, HELERE4의 뱃지는 소중히 보관하겠습니다.





들꽃탐사대의 여름캠프를 소개한 포스터, 자연과 인간팀의 올해 조사한 생물종에 관한 포스터, 울음소리 곤충에 관한 포스터, 현현이네팀의 민물고기 지도 포스터도 너무나 유익했습니다. 어과동에서만 보던 우리나라 멸종위기 동물을 글로 적은 진관우 작가님의 작품을 보았습니다. 이걸 다 글씨로 썼다는게 믿겨지지 않았습니다.

대망의 수료식이 시작되었습니다. 올해는 역대 최다 수료팀 (133팀)이 나왔다고 합니다. 특별상도 있었는데요. 1000개의 탐사 기록을 올린 온새미로팀과 10기 17종 모두 수료한 웰시팀, 가장 많은 생물종을 탐사한 현현이네팀, 마지막으로 올 한해 기사를 잘 써서 저희 팀과 2020곤충탐사대팀이 선한 영향력 상을 받았습니다. 생각하지 못했는데 상을 받아서 깜짝 놀랐고 너무 기뻤습니다.



17종 수료자가 8팀이나 되었습니다. 저희팀도 내년에는 17종 수료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지사탐 10년을 맞이하여 장이권 교수님께 감사패도 전달되었습니다.





수료증과 함께 개구리 키링과 배윤혁 연구원님이 그리신 그림, 레고 피규어를 받았는데 레고 피규어는 탐사 대장님이신 장이권 교수님을 닮은 것 같았습니다.





3분 스피치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저희팀은 지사탐 10기는 끝났어도 11기에 활동을 이어가겠습니다.

이상 허동혁 기자 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11.22

동혁 친구, 지사탐 10주년 페스티벌에 참가해서 3분 스피치도 했군요. 떨렸을 텐데, 씩씩하게 발표까지 한 모습이 멋지네요!! 2020곤충탐사대팀이 선한 영향력 상을 받은 것도 축하해요. 11기에서도 활발한 활동 기대할게요. 사진 편집도 보기 좋게 구성해 주었고,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를 사진과 글을 통해 소개해 줘서 고마워요! ^^

목록보기

댓글 4
상 축하드려요! 11기때 봐요! 전 기자님 봤답니다ㅎ
다음에도 만나면 인사 해주세요!!
기사 잘 봤어요.
10기 수료와 선한영향력상 받은거 축하해요.
11기때 만나요.
가장 먼저 댓글 달아줘서 감사합니다
내일에는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