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잘못 배운 혀와 미각

2023.01.18

안녕하세요. 이런 놀라운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한 5년 전만 해도 배웠다는 '혀의 지도'. 놀랍게도 혀는 어느 부위든지 모든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1. 어떻게 '혀의 지도'가 만들어 졌을까?

어느날, 연구자 헤니히는 혀의 부위마다 더 느낄 수 있는 맛이 미세하게 다르다는 걸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 이것을 에드윈 보링 이라는 심리학 교수가 특정 맛을 느끼는 혀의 위치가 따로 있다 라고 해석하니 그 뜻이 바뀌어서 혀의 맛지도가 1924 년에 그림처럼 만들어집니다.



[출처:네이버]



이미 전세계로 퍼진 이 혀의 지도는 교과서에도 실리게 되고 상식처럼 알게 되죠.1970년대부터 이런 내용에 반대되는 많은 연구 결과들이 나왔으나, 이미 상식이 된 이론을 없에기란 너무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2. 진실이 밝혀지다

그런데 2000년대 들어 기본맛을 감지하는 미각수용체가 발견되면서 혀가 맛을 인지하는 모델에 대한 연구가 나왔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맛을 느끼는 수용체는 혀의 특정 부위에 모여있는 것이 아니라, 혀를 비롯해 입천장 전체에 퍼져있다는 것이 밝혀졋죠. 이와 동시에 전세계에 상식으로 알려졌던 혀의 맛지도는 잘못되었음이 인정되어, 과학교과서에서 이를 제외하였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상식이 잘못됬다니, 정말 놀랍네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1.21

학창시절에 혀의 위치에 따라 맛을 느끼는 부분이 다르다는 걸 배웠던 기억이 나네요. 과학의 이론이 이후에 바뀌는 일이 종종 있는데요. 혀의 맛지도도 잘못된 내용이었군요. 과학의 이론이 이렇게 훗날 또 다른 연구로 인해 바뀔 수 있음을 기억해 두면 좋을 것 같네요. 재밌게 잘 봤어요!

목록보기

댓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