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모 키우기

2023.02.19

안녕하세요? 대략 한 달만에 글을 쓰게된 배유진 기자입니다.



제가 오늘 소개할 마리모는 담수성 희귀녹조류입니다. 흔히 '담수성 이끼류'라고 착각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마리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마리모는 동그란 한 덩어리가 한 개체가 아닙니다. 마리모는 가는 섬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마리모는 호수 밑 바닥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강한 직사광선을 오랫동안 받는것은 안됩니다. 마리모는 본래 서늘한 곳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강한 직사광선을 오랫동안 받은 따뜻한 물에서 살면 안됩니다.



 



3.마리모는 식물이기 때문에 광합성을합니다. 마리모는 광합성을 하면 공깃방울이 생겨서 마리모가 위로 올라갑니다. 마리모가 떠오르는 이유가 '마리모가 기분이 좋아서'라고 생각해서 마리모가 떠오르면, 행운이 온다고합니다. 그래서 마리모는 선물로도 많이 주고 받습니다.



4.마리모만 키우는 것이 아니라, 작은 새우까지 키우는 집도 있는데요, 새우는 마리모에게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마리모의 어항에 생기는 것들을 먹어서 마리모가 청결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마리모의 집(어항)을 청소해주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마리모의 집은 '청소하다'가 아니라, '물을 갈아주다'라는 게 더 정확한 표현일 수도 있습니다. 마리모의 집의 물을 갈아주는 것은 보름마다 할수도 있고, 매일 할 수도 있지만, 1주일 마다 하는 게 가장 적당합니다.



 



6.마리모는 번식을 할 때, 자신의 몸의 일부를 떼어 냅니다. 그러면 떨어진 부분이 점차 둥글게 변합니다. 



 



7.한여름에는 얼음을 한 조각 넣어 주어도 괜찮습니다. 얼음을 너무 많이 넣어주는 것은 금물!



 



8.마리모는 죽은듯이 안 움직이지만, 살아있습니다. 마리모도 살아있는 생명이니 병에 걸립니다.



(1)마리모가 더울 때는, 노랗게 변합니다. 마리모가 노랗게 변했을 때는 즉시 시원한 곳으로 옮겨 주세요.



(2)마리모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에는, 하얗게 변합니다. 하얗게 된 부분은 가는 실로 살살 떼어 주세요.



 



9.마리모의 수명은 아주 깁니다. 200년까지도 살 수 있습니다. 집안 가보로도 남겨도 되겠네요.



 



10.마리모는 아~~주 느리게 큽니다. 1년에 5mm~1cm까지 큽니다.



 



 



이번 기사에는 마리모를 키우려면 꼭 필요한 것들을 써봤습니다. 마리모를 처음 키우게 된 분들한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마리모를 너무 자주 만지거나, 너무 작은 병에서 키우는 것은 금물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2.20

어과동 친구들이 마리모에 대해 글을 많이 써주었었는데, 오랜만에 마리모 글을 유진 친구가 써 주었네요. 아마 마리모를 키우는 친구들도 꽤 있을 것이고, 관심 있는 친구들도 많을 것 같아요. 마리모의 특징이나 마리모를 키울 때 알아두어야 할 점을 꼼꼼하게 잘 소개해 주었어요. ^^

목록보기

댓글 3

저도 마리모 키워요! 저는 아주 옛날부터 키웠는데, 그런 제가 몰랐던 점들도 많네요~ 


유익하게 읽고 갑니다. 도움이 아주 되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