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털색ㅡ삼색수고양이가 귀한 이유

2023.02.20

안녕하세요? 장은송기자입니다. 여러분은 고양이를 좋아하시나요?



 



위 사진처럼 고양이의 아름다운 점들 중 하나는 예쁜 털색인데요,여러분은 어떤 고양이의 색을 가장 좋아하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검은고양이나 회색 줄무늬 고양이,일명 고등어고양이를 좋아합니다. 단조로워 보이지만 비밀이 많은 고양이의 털색 이야기,지금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1)바이컬러



두 가지 털색을 일컫는 말입니다.흰바탕에 다른 색이 들어가도 바이컬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2색이라고 해도 검은색과 갈색,검은색과 주황색이라면 토티라고 부릅니다.



 



2)토티 앤 화이트



토티는 앞서 말했듯 검은색과 갈색이나 주황색이 섞인 색입니다. (토티의 뜻은 모자이크 무늬를 가진 거북이의 등딱지 입니다.)토티 앤 화이트는 삼색을 뜻하며 캘리코 등으로도 불립니다. 고양이의 레드를 발현하는 유전자는 성염색체 중 x염색체에 있는데요,성염색체가 xx면 암컷,xy 면 수컷이 됩니다. 때문에 바이컬러 유전자를 갖고 있고,레드 유전자가 나란히 xx일 경우 토티 앤 화이트가 태어납니다. xy염색체는 수컷에게는 레드유전자가 동반되지 않으므로 토티 앤 화이트가 되지 못합니다. 그런데 몇 만분의 일의 비율로 수컷 토티 앤 화이트가 태어날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염색체는 xxy이고,대부분 번식능력이 없습니다. 



 



3)태비



줄무늬를 뜻합니다. 스트라이프 태비,클래식 태비,스포티드 태비 등 여러 줄무늬가 있습니다.



 



4)포인트 컬러



귀,두부,사지,꼬리에 색이 진한 부분이 있고,몸 끝부분으로 갈수록 점점 색이 진해지는 무늬입니다.



 



 



 



 



 



지금까지 고양이의 대표적인 색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출처:네이버블로그



 



 



 



그 외의 색:반패턴,아구티태비,골든,라일락,폰,루디,밍크,블루,샴페인,케이블,세피아,실버,씰,초콜릿을릿,친칠라,카메오,크림,폰,플래티너 등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2.20

고양이의 종류도 무척 많은데, 오늘 고양이의 색깔로 분류한 점이 인상적이네요. 여러 종류 중에서 4가지를 소개해 주었는데요. 바이 컬러나 토티 앤 화이트에 대한 설명은 꽤 자세한 반면, 뒤에 소개한 태비, 포인트 컬러 소개는 좀 짧았어요. 또 사진이 없다보니 글만으로는 어떤 색인지 알기가 좀 어려운 면도 있었어요. 사진과 함께 소개하면 이해하기 더 쉬울 것 같아요. ^^

목록보기

댓글 3

고양아, 아이 러브 유~! 너 정말 귀여운 고양이구나!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