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꽃 진달래,철쭉,영산홍 구별하기(2/8)

2023.04.16

안녕하십니까.



일요일 도서관 나들이를 가는 도중에 길가에 핀 알록달록색의 꽃이 예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처음에는 모두 진달래인줄 알았는데 부모님께서 철쭉이라고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진달래와 철쭉의 차이점을 조사하다가 영산홍이란 꽃도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진달래와 철쭉은 구별이 쉽습니다. 진달래는 꽃이 먼저 피고 그 다음 잎이 피기 때문에 꽃만 보이고 잎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진달래입니다.



철쭉과 영산홍은 잎과 꽃이 동시에 피어나기 때문에 꽃과 잎이 모두 잘 보인다면 철쭉 또는 영산홍입니다.



철쭉과 영산홍은 둘 다 색상도 다양하고 생김새가 매우 비슷합니다. 꽃에 반점무늬들이 많이 있으면 철쭉이고 반점이 보이지 않으면 영산홍입니다. 그런데 잡종도 워낙 많아서 무늬만으로만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철쭉과 영산홍의 더 확실한 구별법은 수술의 개수를 세어보는 것입니다. 철쭉이나 진달래는 수술개수가 8~10개이상인 반면 영산홍은 5~6개입니다.





앞서 설명한 구별법에 따르면 오늘 제가 찍은 위의 꽃들은 모두 철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주위의 꽃들을 유심히 살펴보고 진달래와 철쭉,영산홍을 구별해보시겠어요? 이상 이한울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4.17

진달래와 철쭉이 비슷하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요. 영산홍이라는 꽃도 있군요. 봄의 꽃들을 비교해 보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재밌네요. 여러분이 사는 곳에서 발견한 꽃이 진달래인지, 철쭉인지, 영산홍인지 사진을 찍고 알아보면 어떨까요?^^

목록보기

댓글 4


구분하는게 헷갈렸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진달래와 철쭉은 어릴 때 구분하는 방법을 어른들이 가르쳐 주었던 것 같은데 영산홍도 비슷하다는걸 처음 알았네요^^

한울기자님 말처럼 생김새만으로도 구분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 구분하는 꿀팁도 알려주어 유용했어요!

진달래, 철쭉 그리고 영산홍이라는 비슷한 꽃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그런데 영산홍 사진은 따로 없어서 아쉬웠어요. 

진달래, 철쭉, 영산홍 사진을 나란히 놓고 비교해 보았다면 더 구별이 쉬웠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