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에서 DNA가 사라지면

2023.04.24

안녕하세요. 이유하 기자입니다. 이번에는 조금 뜨악한 소리일 수도 있지만 인체에서 DNA가 사라지면 어떻게 될지 상상을 해 보려고 합니다.



DNA를 잃는다면 그 즉시 체중이 150g이 빠질 것 입니다.하지만 체중을 빼는 방법으로 이 방법을 추천하고 싶지는 않네요.더 좋은 방법이 있으니까요.



1.소변을 본다.



2.적도로 간다 등



제가 이렇게 무게에 집착하는 이유는 여러분이 먼저 알아챌 것은 DNA상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뭔가를 느낄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아무것도 못 느낄 것 입니다. DNA를 상실할 때 서 있다면 조금 움찔할 수도 있습니다.그리고F=ma(힘=질량x가속도 라는 뉴턴의 공식)이므로 신체 여러 부분이 조금 더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힘=질량x가속도 이므로 질량이 줄어 들면 운동에 적은 힘이 필요해 진다.)



그러고 나면 모든게 정상적으로 느껴질 것 입니다.시간이 지난 후 증상이 시작될 것 입니다.이 증상은 광대버섯을 먹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합니다. 그러니 광대버섯을 먹으면 생기는 증상부터 알아보죠. 광대 버섯을 먹은 당일은 아무렇지도 않을 것 입니다.



그날 밤 또는 다음날 아침,구토,복부통증,설사를 하게 되겠죠.그러고 나면 또 괞찮아진 것처럼 증상이 사그라들 것 입니다.하지만 그쯤 이미 손상은 되돌릴수 없는 상태일 것 입니다.광대버섯에는 아마톡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이 성분이DNA를 읽는 효소를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립니다.결국DNA도 무용지물이 되는 것이죠.최종적으로 DNA를 잃으면 복부통증,매스꺼움,어지러움,급속한 면역 붕괴를 겪다가 급성 전신 감염이나 전신 장기 부전으로 사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4.25

DNA 가 사라지다니? 엉뚱한 상상이기도 하고, 끔찍한 상상이기도 하네요. 이런 상상을 통해 창의성도 커지고, 또 과학적인 이론을 근거를 생각해 볼 수도 있는데요. 오늘 DNA가 사라진다는 내용의 글에서는 조금 아쉬움이 있었어요. 우리 몸에서 DNA가 사라진다는 것을 정확한 정의가 필요하구요. 또 DNA가 사라졌을 때 일어나는 일들을 여러 가지 소개해 주었는데, 의아한 부분들도 많이 있었어요. 이런 종류의 글을 쓸 때는 상상은 엉뚱하더라도 그런 일이 있었을 때의 일을 표현하는 부분은 꽤 납득이 되고 객관적인 근거가 필요해야 재밌어질 수 있어요. 그렇지 않으면 그저 엉뚱한 상상에서 머무를 수 있지요. SF 영화나 소설을 쓴다고 생각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목록보기

댓글 2

유하 기자님은 재밌는 상상을 통해 다양한 과학적 근거를 찾는 것 같아요^^

다만 인체에서 DNA가 사라진다는 것은 어떤 증상이 나타난다기보다 아예 인체 자체가 존재하기 어렵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드네요!

조금 더 많은 과학적 근거 자료를 찾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DNA가 사라진다는 것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기본성분이 모두 사라진다는 걸 의미하는 게 아닐까요? DNA는 피와 뼈, 살 모두에 존재하는데...

아예 우리 몸이 사라진다고 봐야하진 않을까요???

일단 전제 자체가 잘 이해가 가지 않아... 뒷이야기도 이해가 되지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