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과 익충

2023.07.21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벌레를 해충이라고 해요. 모기는 가장 대표적인 해충이지요. 모기는 상처를 낼 뿐 아니라 병이나 질병을 옮기기도 해요.모기는 피도 빨아먹어 흡혈성 곤충이에요. 이 밖에도 파리나 바퀴벌레 처럼 세균을 옮기는 해충도 있어요. 메뚜기, 진딧물 등은 농작물을 갉아 먹어 농사에 피해를 줘요.



 



해충과 반대로 사람에게 유익한 곤충을 익충 이라고 해요. 익충은 해충을 잡아먹거나 사람에게 필요한 물질을 만들어 내요. 하지만 해충과 익충을 나누는 건 사람의 손해와 이득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상황과 시기에 따라 분류가 달라질 수 있어요.



1.꿀벌



꿀벌은 꽃가루받이를 도와 열매가 열리게 하는 익충으로 유명해요. 반면 이런 꿀벌을 잡아먹고 사람도 공격하는 말벌은 해충 이라 생각 해요. 그런데 말벌도 꽃가루받이를 돕는 곤충이고 병충해를 일으키는 벌레도 잡아먹기도 해요. 



2.무당벌레



무당벌레는 익충일까, 해충일까?정답은 둘 다에요. 무당벌레는 농작물을 갉아 먹어 피해를 주는 해충이지만,  병충해를 일으키는 진딧이나 깍지 벌레 등을 잡아먹는 익충이에요.



3.나방



보통 나방은 해충이라고 생각하지만 나방은 누에나방의 애벌레인 누에가 지은 고치로 명주 실을 만들어 옷의 재료로 쓸수 있어요.또 누에는 화장품과 약의 원료로도 쓰이니 익충이라고 할 수 있지요.



출저: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7.22

벌레라고 사람에게 다 안 좋고,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기 쉬운데요. 사람에게 유익한 곤충도 있다는 점을을 글을 통해 알 수 있었어요. 오늘 몇 가지 해충과 익충에 대해 소개해 주었는데요. 소개한 3가지 내용을 쓰고 그냥 글을 끝냈는데, 이 글을 통해 태은 친구가 전하고 싶었던 생각이나, 왜 이 글을 쓰고 싶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글 마지막에 정리하며 마치면 자연스러운 글 마무리 지을 수 있답니다.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