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룩말 털 밑은 무슨 색??

2023.08.26

안녕하세요, 류선우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얼룩말의 털 밑은 무슨 색깔인지 궁금했던 기억이 있나요?  검은색? 하얀색? 모두 아닙니다. 그렇다면 무슨 색일까요??  



 얼룩말의 줄무늬 아래는 무슨 색깔일지 알아보기 전에 얼룩말 줄무늬의 쓰임새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시원하게 해준다.                



줄무늬는 얼룩말을 시원하게 해줍니다. 왜냐하면 검은색은 빛을 흡수하지만 흰색은 빛을 반사해서 두 색의 온도차가 공기의 소용돌이가 만들어져 얼룩말의 체온을 낮춰주는 것이죠. 실제로 얼룩말의 체온은 같은 곳에 사는 줄무늬 없는 동물들 보다 체온이 3도나 낮다고 해요. 



2. 벌레를 쫓아준다.



얼룩말이 사는 아프리카에 사는 동물의 피를 빨아먹는 체체파리가 얼룩말은 잘 물지 않습니다. 왜냐면 얼룩말의 줄무늬가 체체파리를 혼동시키기 때문입니다.(체체파리는 피를 빨아서 병원균을 옮깁니다.)



이러한 쓰임새 때문에 줄무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 얼룩말 줄무늬 밑의 색을 공개해야 겠죠? 바로 짙은 회색입니다! 왜 회색이냐고요? 이 짙은 회색의 이유는 멜라민 세포 때문인데요. 태양빛(자외선)으로 부터 피부가 손상 되지 않게하려고 피부가 짙은 회색 인 것입니다. 하지만 아종마다 개체마다 줄무늬와 피부색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줄무늬가 서로를 구별하는 표식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참고로 북극곰도 같은 이유로 피부색이 검은색에 가까운 회색 입니다.)얼룩말의 줄무늬 하나에도 많은 쓰임새가 있는 것 같네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8.27

얼룩말 털 밑은 회색이군요. ^^ 재밌는 내용이네요. 얼룩말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을 재밌게 풀어 소개해 주었어요. 얼룩말 무늬의 특징도 알 수 있었습니다. 재밌게 잘 봤어요!

목록보기

댓글 3

유익한 내용인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