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도 음악을 듣는다고?

2023.08.28

안녕하세요! 황윤지 기자 입니다.



오늘은 식물에게 노래를 들려주면 식물이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노래는 식물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식물에게는 귀가 없지만 "기계적 수용기"라는 감각 기관을 통해서 소리를 느낄 수 있어요. 공기 중에서 발생한 진동을 감지해 음악을 느낄 수 있죠.



과학자들은 실험을 통해서 하루에 3시간 동안 음악을 들려주는 것만으로도 식물에게 놀라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식물에게 노래를 들려주자, 식물들은 평소보다 더 빨리, 더 크게 자랐어요. 잎이 더 많이 달리기도 하고, 꽃이 더 빨리, 많이 피기도 했어요. 씨았들조차 음악에 민감하게 반응해서 훨씬 더 빠르게 자랐어요.



식물들은 대부분 느린 클래식 음악과 재즈, 민요, 성가를 좋아해요. 아마도 이런 음악들의 진동이 자연에서 나타나는 진동과 비슷하기 때문일 거예요.



식물들이 음악을 좋아한다니, 신기하죠? 저도 처음엔 식물에게 음악을 들려주면 그냥 그럴 줄 알았는데, 식물에게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정말로 깜짝 놀랐어요.



오늘은 식물에게 음악을 들려주면 식물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제 기사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3.08.30

식물도 노래의 진동을 느낄 수 있다니 신기해요. 다만, 이런 내용은 구체적인 연구 결과와 같은 객관적인 출처를 좀 더 밝혀주면 더욱 신뢰감을 줄 수 있어요. 어떤 과학자가 어떤 연구를 통해 이런 사실을 입증했는지 구체적으로 글에 소개해 준다면 더 좋을 듯 합니다. ^^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