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생생취재상] 장이권 교수님과 함께한 지사탐 여름 심화교육 - 귀뚜라미 싸움
여러분, 안녕하세요? 정재훈 기자입니다. 이번에는 2016년 8월 20일(토) 오전 10:00~12:30에 이화여대에서 장이권 교수님께서 진행하시는 지사탐 여름 심화교육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번에 실시하는 여름 심화교육은 지구사랑 탐사대 우수탐사 대원들만 특별하게 초대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대강당에 모였는데, 대강당이라는 이름처럼 정말 넓었습니다. 참가자들이 모두 모인 후 교수님께서 귀뚜라미의 싸움에 대하여 설명하셨습니다. 귀뚜라미 싸움은 5단계로 진행되는데, 첫 번째 단계는 '더듬이 접촉'입니다. 귀뚜라미 두 마리가 이동하다가 더듬이가 접촉되어 서로를 알아보게 되는 것이죠. 이후 귀뚜라미가 열을 받으면(화가 나면) 진짜 싸움이 시작됩니다. 두 번째 단계는 '더듬이 펜싱'입니다. 더듬이로 하는 칼싸움인 셈인데, 이 정도는 약과죠. 세 번째 단계는 '큰 턱 벌리기'입니다. 서로 서로 큰 턱을 맞대는 것입니다. 네 번째 단계는 '격투'입니다. 더듬이 펜싱, 큰 턱 벌리기보다 치열하죠. 그런데 꼭 모든 싸움이 격투 단계까지 가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더듬이 펜싱, 큰 턱 벌리기에서 끝나기도 합니다. 승패가 결정되면, 마지막 단계인 '쫓기와 철수'가 시작됩니다. 패자는 승자에게서 도망치고, 승자는 몸을 떨고 울음소리를 내며 승리의 세리머니를 하는 것이죠. 이로써 싸움은 끝나게 됩니다.
교수님의 귀뚜라미 싸움에 대한 설명이 끝나고, 오늘 할 실험을 알아 보았습니다. 자원 확보 능력 검정, 패자 효과 확인을 해 보았는데요. 자원 확보 능력은 자신의 영역, 먹이, 암컷 등을 확보하는 능력으로 몸의 길이, 머리의 크기, 몸무게 등과 비례합니다. 패자 효과는 싸움에서 패배했을 때 한동안은 싸움을 하지 않는다던지, 상대가 자신보다 크기, 길이, 무게 등에서 많이 열등해도 도망가거나 싸움에서 진다는 효과입니다. 실험 방법을 토론하기 위해 4개 조로 나누었는데, 저는 3조가 되었습니다. 토론이 끝나고 발표를 한 후, 결정 끝에 저희 3조가 계획한 대로 실험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싸울 마음이 있는 귀뚜라미들이 시비를 걸면 다른 귀뚜라미들이 겁을 먹거나 깜짝 놀라서 도망을 갔기 때문에 제대로 된 실험 결과를 확인하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실험이 실패로 끝나고, 마지막으로 교수님 연구실에 가보았는데요. 곤충 표본, 곤충 인형과 모형, 개구리, 거북이, 토끼 등이 있었습니다. 좁은 공간에서도 그렇게 많은 동물들을 기를 수 있다는 게 신기했습니다. 그런데 동물을 기르고 있어서 그런지 에어컨을 틀지 않아서 더웠습니다.
정말 뜻깊은 경험이었고, 귀뚜라미 실험을 한번 더 해보고 싶었습니다. 여러분도 주변에서 귀뚜라미를 채집해서 귀뚜라미 싸움을 관찰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사탐 여름 심화교육 참가자들과 함께
싸움을 피하는 귀뚜라미들
귀뚜라미 관찰 모습
교수님 연구실에서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6.08.23
특별한 교육에 참여하게 된 것을 축하해요. 귀뚜라미 싸움의 단계에 대해 자세히 잘 설명했어요. 그런데 귀뚜라미의 싸움을 직접 구경하지 못해 아쉬웠겠어요. 다음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믿어요.
제목에 ‘귀뚜라미 싸움’을 추가했어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