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구한 이순신

2024.01.18

 



안녕하세요. 이지안 기자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이순신 장군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순신 장군의 삶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순신은 어린시절 동네에서 전쟁놀이를 즐겨한 골목대장이었습니다.



또한, 이순신은 책을 많이 봐서 똑똑했어요





28살 때 이순신은 무과 시험(장군이 되기 위한 시험)에서 말타기를 하고 있었어요.



그러다 맨앞에서 달리던 이순신은 그만 말에서 떨어지고 말았어요. 그래서 다리가 부러져 버렸어요. 그런데 이순신은 버드나무를 꺾어 다리에 매고 포기하지 않고 마져 달렸어요.



사람들은 이순신를 칭찬했어요.하지만 이순신은 시험에서 떨어졌어요. 그래도 나중에 포기하지 않고  결국 시험을 통과해 무관(장수)이 되었답니다. 



그는 전쟁을 잘 대비하고, 가는 곳 마다 승리를 이끌었지요.



특히, 임진왜란에서 대활약을 하여 왜군들이 이순신 장군의 이름만 들어도 무서워 했어요.



하지만, 아쉽게도 1598년에 마지막 전투인 노랑 해전에서 총알에 맞아 전사했어요





 [이순신의 일기, 난중일기]



이순신은 전쟁 중에도 틈틈이 일기를 썼어요.



전투에 대해 썼지요. 비록 제 생각이지만, 이순신은 다른 사람들과 후손에게 전략을 알려줄려고 쓴 것 같아요. 





[이순신의 전략]



1.이순신은 유인선(3개)를 이용해 물쌸이 센 곳으로 유인했어요.그리고 물쌀이 쎈 곳이 끝나는 지점에 배들이 계속 대포를 쏴서 많은 배를 가라앉혔어요. 



2.이순신은 배를 새로 만들었어요(판옥선, 거북선). 판옥선은 내부가 튼튼해 배를 돌려서 대포를 계속 쏠 수 있어요.



3.이순신은 연을 이용해서 신호를 보냈어요. 약속된 모양의 연으로 신호를 보내서 왜군은 그 내용을 몰랐지요. 신호를 보내는 연은  신호연이라고 불렸어요.



<연 종류>                            



된방구쟁이 연:  달이 뜨면 공격 하라.



반장연: 소형선 함장 소집 명령.           



백외당가리 연:서쪽을 공격하라



아래갈치당가리 연:  오후 전투.



치마머리 연: 남쪽을 공격하라



긴꼬리 연: 야간에 태풍이 불면 배와 배 사이를 묶어라.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1.19

아마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존경하는 위인 중 세 손가락에 꼽히는 분이 바로 이순신 장군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순신 장군의 어린 시절과 이순신의 남다른 전략 등을 소개해 주었네요. 전체적으로 이순신에 대한 여러 가지를 다룬 기사라서 제목을 정하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어떤 인물에 대한 글을 쓸 때는 그 사람의 무엇에 대해 글을 쓸지 주제를 구체적으로 정하는 게 좋아요. 그렇지 않으면 태어났을 때부터 죽을 때까지 사건을 나열하는 형식의 글이 되기 쉽기 때문이에요. 두루두루 많은 내용을 다루기 보다는 그 인물에 대해 글을 통해 전달하고 싶은 한 가지를 다루어 글을 써 보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

목록보기

댓글 6

판옥선은 원래 있었어요


신호연 신기해요!!


흥미롭네요!


우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