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난을 해소하다, 서울 지하철 1호선 개통

2024.06.08

안녕하세요~ 강민호 기자에요~ 오늘은 서울 지하철 개통에 대해서 써보려고 해요. 함께 알아볼까요?



(사진출처: 스카이데일리)





♧서울 지하철 1호선의 개통



1960년대부터 우리나라에 산업화가 시작되어 서울의 인구가 급격하게 폭증하였어요. 그러나 1968년도부터 서울 전차가 폐지되면서 서울 대중교통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던 서울 시내버스는 포화 상태가 되죠. 결국 김현옥 서울시장은 서울 지하철 노선을 계획했어요. 하지만 서울의 인구를 오히려 더 폭증시킬 수 있다는 중앙정부 각료들의 반발이 거세었고, 김현옥 서울시장은 불안정적인 재정 상태와 와우아파트 붕괴 사고로 인하여 물러나는 등 1호선 개통엔 여러 장애물들이 있었죠. 그래도 김현옥 서울시장 다음으로 부임한 양택식 서울시장은 1호선 개통 계획을 과감하게 밀어붙여요. 양택식 서울시장은 철도/지하철에 대한 지식이 있었고, 또한 1호선 개통이 서울의 교통혼잡을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었죠. 이후락 중앙정보부장도, 박정희 대통령도 1호선 개통을 지지하자, 마침내 1974년 8월 15일 서울 지하철 1호선이 개통되죠.



(사진출처: 서울특별시)





♧그 이후



이후 1980년에 2호선, 1985년에는 3호선과 4호선, 그리고 1995년에 5호선이 개통되었어요. 그리고 지금은 9호선까지 나온 상황이죠. 서울 지하철의 현 운임제도는 수도권 통합 요금제이고, 2013년 기준 연간 수송 인원이 무려 18억 명이 된다고 해요. 또한 서울 지하철은 세계적으로 지하철 시설에 대한 극찬을 받고 있어요. 서울 지하철 공공시설에 대한 관리가 상당히 잘 되고, 스크린도어와 전자식 승차권 같은 여러 첨단 요소들이 가득하기 때문이죠. 또한 저렴한 요금과 환승할인도 외국인들을 매우 놀라게 한다고...... 참고로 한 가지! 지하철 유실물 59%가 전자기기라고 하니, 전자기기가 선로 틈으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그럼 이상으로 기사를 마칠께요~ 감사해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6.08

1974년에 우리나라 첫 1호선 지하철이 개통되었다고 하니 50년 전이네요. 지금은 서울시에 9호선까지 있으니 그동안 순차적으로 많은 지하철 노선이 계속 추가된 것인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수도권에서 서울로 이동해 일을 하는 사람들, 또는 학교를 다니는 대학생들도 많기 때문에 지하철은 시민의 발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요한 교통 수단이지요. 우리나라 지하철은 세계에서도 깨끗하고 잘 관리된 지하철인 걸로 알고 있어요. 도로의 상황과 상관없이 빠르고 깨끗한 우리나라 지하철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도 되겠어요. ^-^ 수도권에 살고 있다면 지하철을 이동해서 여행을 다녀봐도 좋을 것 같네요.

목록보기

댓글 1

유익한 기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