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NASA의 역사와 현재: 우주 탐사의 선두주자>
<NASA의 역사와 현재: 우주 탐사의 선두주자>
-이주연 기자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미국 정부가 1958년 7월 29일에 설립한 기관으로, 우주 연구 및 탐사를 담당하는 주요 기관입니다. NASA의 탄생은 냉전 시대의 기술적 경쟁과 소련의 소레츠키 1호 발사로 인해 미국이 우주 경쟁에서 뒤처지게 되면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소련의 성공은 미국이 우주에 대한 국가적 경쟁 의식을 돋게 하여, 곧바로 이어진 '스페이스 레이스'에서 미국이 소련을 추격하게 만들었습니다.
사진출처: 무료 사진 사이트 PIXABAY
NASA는 설립 초기에는 미국의 최초 인공위성 발사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적 도전을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1958년 1월 31일, 타이탄 로켓을 사용하여 미국 최초의 인공위성 '빅트'를 발사함으로써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미국이 기술적으로 소련과 경쟁하는 데 중요한 첫걸음이었습니다.
그 이후, NASA는 '마큐리', '젤러리', '아폴로'와 같은 주요 우주 탐사 프로그램을 통해 역사적인 성과를 이루어 왔습니다.
프로젝트 마큐리(Mercury): 1961년, 앨런 셰퍼드가 탑승한 마큐리-레드스톤 로켓을 통해 미국 최초의 인공위성 발사를 성공시키고, 인간의 우주 비행 첫 시험을 거쳤습니다.
프로젝트 젤러리(Gemini): 1965년에서 1966년 사이에 진행된 프로그램으로, 우주 비행사들의 장기 거주와 우주에서의 작업을 연구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젤러리 미션은 우주 비행사들이 대기권을 벗어나서의 생존을 연구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아폴로 프로그램: 1960년대 후반부터 1972년까지 진행된 아폴로 프로그램은 인류 최초의 달 착륙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1969년 7월 20일, 아폴로 11호는 달에 성공적으로 착륙하여 우주 비행사 닐 암스트롱이 "이것은 작은 단계 하나이지만 인류에게 위대한 진행입니다"라는 역사적인 문구를 남겼습니다. 아폴로 프로그램은 인간의 우주 여행 능력을 증명하는 동시에, 과학적 연구와 기술적 발전에도 중대한 기여를 하였습니다. 달에서 가져온 샘플은 지구의 지질학과 우주의 기원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였고, 아폴로 프로그램은 우주 탐사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1981년에는 스페이스 셔틀 프로그램이 시작되었고, 이는 일련의 재사용 가능한 우주 왕복선을 포함하여 우주 비행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였습니다. 스페이스 셔틀은 다양한 과학 실험과 우주 정거장 구축을 위한 주요 운송 수단으로 사용되었습니다.
1990년대와 2000년대에는 허블 우주 망원경을 포함한 다양한 우주 망원경들이 우주의 비밀을 밝히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허블 우주 망원경은 매우 먼 우주를 탐사하며, 별들의 탄생과 사망, 우주의 확장 등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2010년대에는 마스 퍼시버런스 로버와 같은 탐사차들이 화성의 표면을 조사하며, 특히 화성 토양의 샘플을 수집하여 지구로 반환하는 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이는 화성에서의 생명 가능성을 조사하는 데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국제 우주 정거장(ISS)은 다양한 국제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1998년부터 운영되어 오늘날까지 지구에서의 장기 우주 생활 및 다양한 과학 연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국항공우주국은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우주 탐사와 과학 연구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2020년대에는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을 통해 달로의 재탐사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다음 여성과 다음 남성을 포함한 인류의 달 탐사를 목표로 합니다. 아르테미스는 달 표면에서 지속 가능한 기지 건설을 목표로 하여, 장기적으로는 화성 탐사와 심지어는 다른 별곡곡으로의 여행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노력과 프로그램들은 인류가 우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우주 탐사의 한계를 넓히며, 지구의 미래를 위한 기술적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NASA는 우주 탐사의 선도적인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우주와 지구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헌신하고 있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6.23
우주 탐사 연구에 가장 앞장선 곳이죠. NASA라는 곳은 아마 어린이 친구들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 같은데요. NASA가 어떤 곳인지, 또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를 과거부터 지금까지 잘 정리해주었어요. NASA의 연구 역사가 곧 인류의 우주 연구 역사이기도 하니까요. 앞으로는 다양한 나라에서도 우주에 관심을 두고 우주 산업에 경쟁을 하게 될 것 같은데요. NASA와 견줄 또 다른 곳이 생길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자료 정리를 토대로 꼼꼼한 기사 완성 잘 봤어요!
(*≧∇≦)ノ
감사합니다아(*≧∀≦*)
NASA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게 된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