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청개구리 심리를 이용한 판매 전략
박영희 기자
레벨 5
2024.06.30
안녕하세요,박새봄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청개구리 심리를 아시나요?
청개구리 심리란,하지 말라 하지만 더 하고 싶어지는 심리 현상입니다.
오늘은 그런 심리 현상을 활용해 마케팅을 한 기업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네이버
빙그레 캔디바는 1980년대에 유행했던 아이스크림인데요,놀랍게도 당시 홍보 문구에는 무엇이 적혀있었냐면요,
'여자들만 먹는 깨끗한 아이스바,남자들은 참아줘요~빙그레 캔디바!'였다고 합니다.
왜 남자들은 이 캔디바를 먹으면 안됐을까요?그저 우유맛 아이스바에 소다 아이싱을 올린 평범한 아이스바인데 말이에요.이 문구를 계기로 빙그레 캔디바는 남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어요.
또다른 예로는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해태제과의 뷰티 알로에라는 껌이였어요.놀랍게도 그 당시에 써져있던 문구는 '17세 이상만 씹어주세요.'라고 써져있었답니다. 출처:네이버
왜 17세 미만은 이 껌을 씹으면 안되는 걸까요?맛이 매우 써서?아니면 알코올이 들어있어서?
모두 아닙니다.그냥 평범한 알로에맛 껌이였죠.
이것 역시 이 회사의 판매 전략입니다.
청개구리 심리가 우리 일상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제 알겠죠?
이상,박새봄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7.01
맞아요! 하지 말라고 하면 궁금하기도 하고, 더 하고 싶은 마음이 있죠. 광고에 그런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서 판매 효과를 확실하게 본 사례가 있다니 신기하네요. ^-^ 청개구리 심리를 이용해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사례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지 궁금하네요.
이런 전략이 있는지 처음 알았네요.
정말 흥미롭고 재미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