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질연구원에 다녀왔습니다!

2024.07.01

안녕하세요 저는 우주인 선발대회의 3번째 미션을 참여한 우주기자단 심준용 입니다.



이번에 한국지질연구원 견학을 통해 다누리와 우주 자원에 관한 여러 가지 사실들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한국지질연구원 김경자 센터장님을 만나 뵙고, 우주 자원에 관한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센터장님 께서는 감마선 분광기를 직접 연구하고 제작하셨다고 합니다. 이렇게 제작된 감마선 분광기는 우리 모두가 알고있는 '다누리' 에 탑재되어 우주 자원 탐사를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감마선분광기란?



감마선 분광기는 방출된 감마선으로부터 감마선 광양자의 에너지를 측정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다누리는 이 분광기를 통해 달의 자원 분포와 밀도, 기타 에너지들을 측정하는 것이지요. 



 



 



 





출처: 네이버 뉴스



 



위 그림에서 5번이 바로 감마선 분광기 입니다! 사진으로 보면 망원경과 비슷하게 생긴 것 같습니다.



 



 



 





 



 



현재 달에서 화성으로의 연구 전망도 보여주셨는데요!



조금 어려운 내용들도 있었지만 미래에는 달에 안착 할 기지를 설계하고 실제 설치한 뒤, 달 기지를 거점삼아서 달보다 먼 화성, 유로파, 타이탄 등의 인류에게 의미있는 행성들의 자원을 조사하고 연구할 계획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미래에 우주 자원 개척의 주인공은 우리 어린이들이라고 말씀하시며, 지금부터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할지 꼼꼼히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우주자원과 우주자원의 필요성이란?



우주의 환경에 있는 자원을 채굴해 샘플을 만드는 것입니다. 화성의 우주자원을 모으려고 NASA의 큐리오시티가 간것처럼 달의 자원도 계속 채굴,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우주자원의 연구를 통해 나중에 인류가 지구에 살기 어려운 시기를 대비해 달과 화성으로 인류가 이주하여 살 수 있을지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우주자원 샘플을 확보하기 위해 또 중요한 것은 확보한 샘플을 지구로 안전하게 가져오는 "우주자원 지구 귀환" 미션 또한 중요한데, 현재 이 부분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우주자원 채굴 방법



미래의 채굴 방법이 있습니다. 달 착륙선에 자원들을 실어서 지구로 복귀하는 것인데요. 큐리오시티처럼 땅을 채굴해 많은 양의 자원을 귀환하는 것도 된다고 하네요. 많은 실수들이 있어도 꼭 성공하길 바랍니다! 



 



 





 



 



한국지질자원 연구원님께서 달 자원 샘플 '모사토' 도 기념품으로 주셨습니다.



이 모사토는 달의 자원을 비슷하게 복사한 모형 (가루) 와 같다고 합니다.



 



 



 



마지막에는 다같이 기념사진도 찍고 마무리 하였습니다. 우주기자단과 많은 연구원님들께서도 참여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정말 인상깊은 시간이었고 우주 자원의 탐사와 개발에 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심준용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7.02

한국지질연구원 견학 후기 잘 봤어요. 감마선분광기가 이름만 듣고서는 어디에 쓰이는 물건인지 어려운데요. 우주에서 흙이나 돌들을 채취해서 우주의 행성을 연구하는 것이군요. 우주자원 연구를 왜 해야 하는지, 또 우주자원이 왜 필요한지 등의 의미에 대해서도 잘 정리해 주었어요.^^

목록보기

댓글 1

모사토 저도 너무 가져보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