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거미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공민찬 기자입니다. 오늘은 거미에 대한 기사를 써볼 것입니다. 잘 봐주세요!
일단,거미는 곤충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곤충은 몸이 머리,가슴,배 로 나누어져 있지만, 거미는 머리가슴,배로 이루워져 있기 때문입니다.그리고 곤충의 다리는 6개지만 거미의 다리는 8개입니다.또,곤충은 대부분 날개가 있지만 거미는 날개가 없습니다. 그래서 곤충들은 '곤충류'에 속해 있지만,거미는 전갈과 함께 '거미류'로 분류됩니다.
거미는 정주성과 배회성으로 나뉩니다. 정주성 거미는 거미줄을 만들어서 그곳에 살며 찐득한 거미줄에 걸린 먹이를 잡이먹습니다. 즉,거미줄을 짓고 사는 종류죠. 배회성 거미는 땅에 돌아다니면서 먹이를 사냥해서 먹습니다. 즉,돌아다니면서 사는 종류입니다. (정주성거미) (배회성 거미)
거미는 모기,파리 같은 해충을 잡아먹어서 우리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진딧물,메뚜기 같은 해충을 잡아먹어 농삿물이 잘 자라게 해주죠. 그래서 '살아있는 농약' 이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거미는 우리에게 도움을 많이줍니다. 무조건 징그럽다고만 보면 안되겠죠?
거미의 천적은 박새,오목눈이 등을 포함한 여러 새들과 죽은 거미의 몸에 알을 낳는 대모벌 등이 있습니다. 아래는 거미를 사냥하는 대모벌과 거미의 천적 중 하나인 쇠박새입니다. (출처:본인 촬영)
이제는 제가 아는 거미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늑대거미
늑대거미는 땅에 사는 배회성 거미로 한국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진드기 같은 해충을 잡아먹어 이롭습니다. (출처:본인 촬영)
2.깡충거미
배회성거미입니다. 거미중에서 시력이 가장 좋다고합니다. 풀밭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재빠르게 여기저기 뛰어다닙니다. (출처:본인 촬영)
3.무당거미
무당거미는 배가 노란색이고 검은색과 빨간색 무늬가 있는 정주성거미입니다. 날파리 등을 잡아먹습니다. (출처: 본인 촬영)
지금까지 거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거미는 징그러워 보이지만 정말 이로운 생물입니다.그럼 지금까지 공민찬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9.24
거미는 우리 주위에서 비교적 쉽게 볼 수 있는데요. 곤충은 아니라는 점. 그리고 겉모습이 좀 징그럽게 보여서 사람들이 싫어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은 해충을 먹기 때문에 이로운 점이 많다는 것을 잘 글을 통해 전달해 주었네요. 쉽게 볼 수 있는 늑대거미와 무당거미는 직접 찍은 사진으로 글과 함께 보여주어서 글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