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해외 여행 전 확인해요.국가별 여행경보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날이 더워지며 해외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해외 여행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국가별 여행경보입니다.
여행경보가 발령된 국가는 안전을 보장할 수 없는데요.
여행경보 단계와 행동요령을 알아보겠습니다.
0404.go.kr에 방문하시면 여행경보 발령 현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0.무경보:말 그대로 경보가 발령되지 않은 국가입니다.
싱가포르,독일,일본,아랍에미리트 등의 선진국이라
언급되는 나라들인데요.
하지만 세계 각국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으며
100%안전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1.여행유의(남색경보):경보가 발령된 국가 중 그나마 안전한
국가입니다.대부분의 관광지(세부,보홀,발리,방콕,몰디브 등)이 여행유의인데요.고가품을 대놓고 들고 다니거나 우범지역 탐방 등 이상한 짓만 하지 않으면 어느 정도 치안이 보장된다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네요.
2.여행자제(황색경보):이 정도면 외교부가 경보를 내리지 않고 절대 참지 못할 정도니 꽤나 위험한 편이라 할 수 있죠. 한국인이 죽어나가도 신경 쓰지 않는 필리핀의 대부분 지역과 반 무법천지인 파푸아뉴기니 대부분지역이 황색경보인 것을 보면 얼마나 위험한지 알겠죠?하지만 황색경보인 곳 중 사우디아라비아 대부분 지역과 필리핀의 다바오 시티는 황색경보가 맞나 싶을정도로 평화롭습니다.일반인이 제정신으로 갈 수 있는 최고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3.출국권고(적색경보):이제부턴 너무 위험해서,목숨을 보장할 수 없는데요.바로 철수하는 것을 권할 정도로 위험한 상황입니다.치안이 열악한 것만으로 받을 수 없고 분쟁,내전,전쟁 등이 동반되야 적색경보가 발령됩니다.일반인이 합법적으로 여행 가능한 최고 등급입니다.적색경보가 발령된 지역으로의 패키지 여행,직항 항공편을 만들 수 없습니다.
4.여행금지(흑색경보)이제부턴 여행이 불가능한데요.들어가면1000만원 이하 벌금,1년 이하 징역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물론,살아 돌아오면 말이죠.사실상 살아 돌아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상황이 극도로 위험하기 때문에 내려진 국가들은 많지 않은데요.위에서 언급한 링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그리고 긴급한 사유가 있을시 어렵긴 하지만 예외적 여권사용 허가를 받으면 갈 수 있다 합니다.여담으로 북한은 여행경보 등급을 찾아보면 나오지 않고 여행경보 지도에도 흰색(무경보)로 표시되지만 사실상 국가보안법에 의해 여행금지국입니다.
번외(특별여행주의보):긴급사태로 2단계 이상 3단계 이하로 (2.5단계)상황이 악화될 때 발효됩니다.특별여행주의보는 90일을 초과하여 발효하지 않으며 상황이 연장되면 경보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몇 단계 지역까지 가보셨나요?댓글에 남겨주세요!
안전한 여행 되시고 박정훈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8.11
방학이고 여름 휴가철이기 때문에 요즘 공항에 사람이 무척 많다고 해요. 해외로 나가는 사람들이 그만큼 많다는 뜻인데요. 해외 여행의 자유는 있지만,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해서 여러 나라의 상황에 따라 위험도를 분류하고 있다는 점을 기사로 소개해 주었네요. 해외여행을 가는 대부분의 나라들은 위험국은 아니겠지만, 이렇게 나라마다 상황에 따라 안전한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겠네요.
얼마 뒤에 해외여행 갈 예정이었는데, 이런 경보들이 있었군요.
유익한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박정훈 기자님!
혹시 어느 나라의 어느 지역으로 갈 예정이신가요?
알려드리면 여행경보 발령 현황 알려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