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i pop con 1차 베타 테스트에 다녀와서
안녕하십니까? 서담덕 기자입니다. 저는 오늘(22일) i pop con 1차 베타테스트에 가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는 남자 선생님 3분과 여자 선생님 1분이 계셨습니다. 시작 시간이 되자 남자 선생님 중 한 분이 i pop con에 대한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선생님이 설명 해주신 i pop con의 기능들 중 제가 기억하고 있는 기능은 가속도 센서, 자이로 센서, 자기 센서, 온도 센서, 적외선 센서입니다. 남자 선생님께서는 우선 i pop con을 태블릿에 연결해야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블루투스). 그리고 모두 i pop con 앱에 연결을 했는데...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모두가 동시에 불루투스를 켜니 통신이 오류를 일으킨 것이었습니다. 일단은 계속 프로그램를 진행하셔야 된다고 선생님은 말하셨고, 모두들 프로그램을 따라갔습니다.
#1. 표시등 있는 온도계 만들기
먼저 코딩하는 프로그램 언어는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블록으로 입력하는 건 쉬웠습니다. 하지만 “앱 중지”라는 문자와 함께 앱이 또 꺼졌습니다. 다시 켜서, 다시 블록을 끼워 맟추고 다음과 같은 블록을 만들어 냈습니다.
(클릭 했을 때) - (무한 반복(안에) 현재 온도을/를 2초 동안 말하기)
그리고 i pop con에 뜨거운 핫팩을 놓으니, 힉! 온도가 급상승하는 겁니다. (26.12도~30.15도) 이렇게 재미있는 #1 프로젝트가 끝났습니다.
#2. 적외선 센서가 50도를 넘으면 "윙~" 소리나는 화재 경보기 만들기
먼저 싸이렌 배경 1을 써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앱이 또 꺼져서 결국 선생님의 태블릿으로 온도가 50도가 넘으면 소리가 나는 것을 보고 #2를 끝내게 되었어요.
#3:공기 빼면 풍선이 커진다?!
이 프로그램은 작은 풍선을 넣은 통의 공기를 빼면 풍선이 커지는 실험이었습니다. 그리고 i pop con을 풍선과 함께 넣어서 공기를 압축하니(빼니)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눈이 안 좋은 바람에 데이터 분석 그래프의 제목을 보지 못했어요. 흑...
오늘은 이렇게 즐거운 1차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였습니다. 오늘 너무 너무 재미있었고, 알려주신 선생님들께 다시 한 번 더 감사드립니다. 만약에 오늘 참여하지 못한 친구들은 이번 주 토요일에 열리는 '일산 킨텍스'에서 i pop con을 만나보는 건 어떨까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6.10.24
i pop con이 무엇인가요? 기사를 시작하기 전에 기사의 소재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해야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그리고 사진이 하나도 없어서 아쉬워요.
다음은 과학적인 내용이 맞지 않아 바로잡았어요. 통의 공기를 빼야지 압력이 낮아져서 풍선이 커져요. 만약 통의 공기를 압축하면 풍선이 더 작아질 거예요. [통에 공기를 압축하니 풍선이 커진다는 실험이였습니다.] → [통의 공기를 빼면 풍선이 커지는 실험이었습니다.]
‘일산 킨텍스’는 장소의 이름이지 행사 이름이 아니에요. 이번 주 토요일에 열리는 행사 이름이 무엇인가요? 기사에서는 정확한 정보 전달이 중요하답니다.
다음 부분들은 읽기 편하게 다듬었어요. [모두들 블루투스를 켜니 통신에 방해가 된 것이었습니다] → [모두가 동시에 불루투스를 켜니 통신이 오류를 일으킨 것이었습니다.]
[#2:화재 경보기 만들기(적외선센서>50)도가 넘으면 윙~ 하고 소리나는)] → [#2. 적외선 센서가 50도를 넘으면 "윙~" 소리나는 화재 경보기 만들기]
기사에서는 모든 문장을 끝까지 완성해 주세요. [하.지.만. 또다시 찾아온 "앱 중지" 문자에 꺼져버린 앱은.... ] → [하지만 “앱 중지”라는 문자와 함께 앱이 또 꺼졌습니다.]
다음 문장은 물음표가 어울리지 않는 것 같아요. 의미가 분명하도록 고쳤어요. [온도가 급 상승하지 않겠습니다?] → [온도가 급상승하는 겁니다.]
[눈이 않좋은] → [눈이 안 좋은] 등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바로잡은 부분은 줄을 그어 표시했어요. 대부분의 경우 ~‘합니다’와 ‘~입니다’는 앞말과 붙여서 써요. 다음 기사를 쓸 때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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