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VN 연세전파천문대 견학

2024.08.29

 저희 우주기자단은, 바로 이 연세대학교 안에 있는 KVN 전파망원경에 대해 배우려고 왔는데요, 사진보다 실물이 엄청 커서 놀란 것도 있지만, 건물 안쪽으로 들어가기 전에 움직여서 깜짝 놀랐습니다. 건물 안은 여러 기계와 컴퓨터가 유리로 보여져 더 대단하게 느껴졌습니다. 그 후 여러 흥미로운 강의를 들었습니다.



 



<여러 전자기파로 본 은하의 사진>



강사님의 말씀에 따르면, 실제로는 볼 수 없지만 인류가 직접 예측하여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저 중적외선(가스)의 형태가 가장 아름다웠다고 생각합니다.



 



<관측가능한 전파, 가시광선>



아직까지는 전파, 그리고 가시광선만 관측할 수 있지만, 미래에는 여러 가지를 관측하고 연구할 수 있지 않을까요!



 



 <우주 만원경의 진화>



위 사진속 첫 번째는 19세기에 나온 망원경이라고 합니다. 그 당시 기술로도 저런 사진을 찍는 것이 놀라운데, 세번째 사진, 바로 제임스웹 망원경은 화질과 선명도가 엄청나게 좋아졌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망원경 원리, 전파망원경의 원리 등을 배우고, 여러 모습의 우주를 보았습니다.



<기억에 남는 질문>



날씨가 전자만원경에 영향을 끼치나요?



-->전자만원경은 구름, 날씨 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 대부분 전자만원경은 원형인가요?



--> 원형은 빛을 더 쉽고, 많이 모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강의가 끝난 후, 밖으로 나와 망원경이 움직이는 모습을 다시한번 천천히 볼 수 있었는데 무척이나 인상 깊었고 우주에 있는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집으로 돌아와 선물로 주신 모형도 만들어 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정교하게 움직이까지 해서 신기했습니다. <완성본>



이상으로 문태윤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8.31

태윤 친구, KVN 연세전파천문대 취재 기사 잘 완성해 주었네요. 강연을 들으며 알게된 내용을 직접 사진으로 찍고, 구체적인 내용 설명을 사진을 활용해 문장으로 정리해서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내용이 꽤 어려운데도 불구하고 이해한 내용을 문장으로 잘 표현해 주었어요. 직접 만든 전파망원경도 잘 봤습니다. ^-^

목록보기

댓글 3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