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산과 염기 실험-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임소정 기자입니다. 오늘은 제가 집에서 산과 염기 반응에 대하여 실험을 해 봤습니다. 실험은 물과 베이킹소다를 섞어 보고,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어 보았습니다.
실험용 숟가락과 베이킹소다, 식초, 물, 두 개의 비커/플라스크, 보안경을 준비합니다. 지금 이 실험은 그다지 위험하지 않지만 실험을 할 때에는 보안경을 써야하므로 보안경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플라스크에 물을 소량 넣어줍니다. 그 후 베이킹소다도 한 스푼(실험용 작은 스푼)을 넣어 줍니다. 그 후 유리막대로 섞어 줍니다. 하지만 베이킹소다가 용해되어서 베이킹소다 용액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번에는 비커에 식초를 넣어 줍니다. 그 후 베이킹소다를 한스푼(실험용 작은 스푼)을 넣어 줍니다. 이번에는 베이킹소다를 넣자마자 부글부글 거품이 일어나면서 신기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1# 베이킹소다가 물과 반응하지 않은 까닭은 무엇일까요?
2# 베이킹소다와 식초가 만나면서 이런 현상이 일어난 까닭은 무엇일까요?
1@ 물은 중성이고 베이킹소다는 염기성이여서 둘은 반응하지 않고 용질이 용매에 용해만 된 것입니다.
2@ 식초는 산성이고 베이킹소다는 염기성이여서 둘이 반응한 것입니다.
임소정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사진은 제가 찍은 것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6.11.09
우와! 정말 신기한 실험이에요. 직접 찍은 사진도 같이 올려 주어서 생생한 기사가 되었습니다.
과학 용어를 잘 모르는 독자들을 위해 용질, 용매, 용해 등을 쉽게 설명해 줘도 좋았을 것 같아요. 그리고 식초 물에 베이킹파우더를 섞는 것은 자칫하면 위험할 수 있어요. 실험할 때 주의 사항을 본인이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도 공유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답니다. 독자 친구들이 집에서 따라해 볼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기사 내용을 보니 [물과 식초를 섞어 보았습니다]가 아니라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어 보았습니다]가 맞는 것 같아요.
[무었일까요] → [무엇일까요], [것 입니다] → [것입니다]처럼 수정한 부분은 밑줄 그어 표시했어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