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2025년은 푸른 뱀의 해!
여러분, 2024년이 지나고 2025년이 찾아왔습니다. 그런데 혹시.. 이번 해는 무슨 해인지 아시나요? 바로 '푸른 뱀의 해'입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분들께 뱀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진은 픽사베이에서 가져왔습니다.)
뱀은 파충류로 다리가 없는 대표적인 동물이죠. 파충류와 양서류의 구분법으로 파충류는 피부가 주로 비늘로 되어있고 양서류는 점막(피부가 촉촉하고 매끈함)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뱀이 다리가 없는 이유는 원래는 있었지만 퇴화가 되면서 사라진 것입니다.
뱀은 주로 굴속에서 생활을 하는데 이 때 다리가 불필요했는지 진화하면서 퇴화를 한 것이죠.
뱀 하면 제일 먼저 길고 가느다란 몸이 떠오르는 분이 많으실텐데요.
뱀은 위와 같은 몸을 가지고 있어 나무, 동물 등을 몸으로 칭칭 감을 수 있고, 움직일 때 소리를 적게 낼 수 있으며 흔적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뼈를 많이 가지고 있어 유연하게 몸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뱀이 겨울에 무엇을 할까요? 뱀은 변온동물(온도에 의해 체온도 변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겨울잠을 잡니다. 겨울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고 (심지어는 음식도 안 먹습니다.) 봄까지 겨울잠을 자죠.
뱀은 야생에서도 많이 볼 수 있지만 반려용으로도 키우는 사람도 많습니다. 뱀, 도마뱀, 이구아나 등 다양한 동물을 키우죠. 여러분은 뱀을 좋아하시나요?
마지막으로 뱀이 사는 곳입니다. 뱀은 생각보다 다양한 곳에서 분포하여 사는데요. 숲, 습지, 사막 등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산과 인근 마을에서 자주 보이죠
.
이렇게 간단하게 뱀을 소개해봤습니다. 뱀띠이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더 자세히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2025년 보내세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5.01.11
벌써 2025년 10일이 넘게 지났네요. 올해 뱀의 띠라는 걸 아마 많이 들어봤을텐데요. 새해에 걸맞게 뱀에 대해 자료를 조사하고 소개하는 글이네요. 뱀이란 동물을 사람들에게 그렇게 호감의 동물은 아닌데요. ^^;; 그래도 요즘엔 뱀과 같은 파충류를 좋아하고 키우는 친구들도 많이 있으니까 뱀을 좋아하는 친구들도 있을 수 있을 것 같네요. ^^ 시기에 맞는 주제의 글 잘 봤어요!
마지막으로